소음대책 없는 김해신공항 건설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거세지는 가운데 경남도가 소음 최소화와 보상대책 등을 전제조건으로 내세우며 신공항 건설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활주로 위치 변경 등 소음 최소화와 김해시민이 동의하는 보상대책이 마련되고 나서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도는 건설계획에 반대하는 김해시민의 동의와 김해시와의 공조를 강조했다. 최근 박재현 인제대 교수가 제안한 11자형 활주로 등 소음피해 대안 마련 등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김해신공항은 전 정부가 소음 등 여러 문제점의 예상에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해 내놓은 일종의 회피책이라 할 수 있다. 당시 영남권 신공항 건설 부지를 두고 밀양과 가덕도로 주장이 양분되어 극한대결을 치닫고 있었다. 밀양에 신공항이 결정 되면 부산은 독자적으로 가덕공항을 건설하겠다고 했다. 당시 정부가 양 지역의 양보 없는 기세에 눌려 제3의 선택을 한 느낌이 없지 않았다.
사실 김해신공항이 완공되더라도 소음 등 결정 당시부터 과연 제기능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 됐었다. 동남권 허브공항이라 했지만 김해시민들이 겪어야 할 소음은 소름이 끼칠 정도라는 문제를 안고 있다. 소음피해 대책이 최우선 순위라는 얘기가 무시됐다. 드디어 김해시민들이 연말까지 20만명 서명 추진 등 반대가 격렬해지면 신공항 건설이 장기 표류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미봉책이었던 김해신공항 건설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 있게 들린다.
김해시민들을 희생양으로 삼는 신공항 건설이 돼서는 안 된다. 무조건 밀어 붙이면 김해시민들의 분노와 저항을 이겨낼 수 없다. 신공항은 김해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대책을 제시해야 제대로 건설될 수 있다. 김해 정치권, 행정, 학계, 시민들이 요구하는 소음피해 보상대책 등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
김해신공항은 전 정부가 소음 등 여러 문제점의 예상에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해 내놓은 일종의 회피책이라 할 수 있다. 당시 영남권 신공항 건설 부지를 두고 밀양과 가덕도로 주장이 양분되어 극한대결을 치닫고 있었다. 밀양에 신공항이 결정 되면 부산은 독자적으로 가덕공항을 건설하겠다고 했다. 당시 정부가 양 지역의 양보 없는 기세에 눌려 제3의 선택을 한 느낌이 없지 않았다.
사실 김해신공항이 완공되더라도 소음 등 결정 당시부터 과연 제기능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 됐었다. 동남권 허브공항이라 했지만 김해시민들이 겪어야 할 소음은 소름이 끼칠 정도라는 문제를 안고 있다. 소음피해 대책이 최우선 순위라는 얘기가 무시됐다. 드디어 김해시민들이 연말까지 20만명 서명 추진 등 반대가 격렬해지면 신공항 건설이 장기 표류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미봉책이었던 김해신공항 건설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 있게 들린다.
김해시민들을 희생양으로 삼는 신공항 건설이 돼서는 안 된다. 무조건 밀어 붙이면 김해시민들의 분노와 저항을 이겨낼 수 없다. 신공항은 김해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대책을 제시해야 제대로 건설될 수 있다. 김해 정치권, 행정, 학계, 시민들이 요구하는 소음피해 보상대책 등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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