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 > 스포츠기획
하동윤 코치의 스트레칭 안내서 (12)[시민기자] 파트너와 함께 하는 긴장 완화 스트레칭
경남일보  |  gnnews@gn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10.25  22:44:23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이번 시간에는 딱딱하게 굳은 어깨 및 등 주변 근육의 긴장을 완화 시켜 줄 수 있는 스트레칭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스트레칭 가이드에서 나쁜 자세로 인하여 유발되는 거북목 및 굽은 어깨의 긴장 완화에 효과적인 스트레칭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다루었습니다. 이번에는 파트너와 함께 하는 스트레칭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파트너와 함께 하는 스트레칭의 경우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동작을 보조하는 보조자가 적절한 강도를 조절 해주는 것입니다. 과도한 강도로 관절을 굴절 시키는 것은 자칫 큰 부상을 야기 할 수 있으므로 주의 하여야 합니다.


 
사진1-1
스트레칭 안내서 12-1
<사진 1-1>

첫번째 동작은 똑바로 서서 실시하거나, 안정감을 얻고 싶다면 앉아서 하셔도 됩니다.

서서 하는 경우, 양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한쪽 발을 다른 발보다 앞으로 둡니다. 양팔을 바닥과 평행하게 신전 시킵니다. 손이 약간 뒤로 향하게 하고 이때 파트너는 뒤에 서서 손목에서 양팔을 붙잡습니다. 파트너가 양 손목을 당겨 손목이 서로를 향하게 하되 관절이 과신전 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스트레칭 시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해 반사적으로 몸통을 뒤로 기울인다면 시작 전에 미리 약간 앞으로 기울이고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사진1-2
스트레칭안내서-12-2
<사진 1-2>

똑바로 서서 양발을 어깨너비로 벌립니다. 왼팔을 등 뒤로 가져가고 팔꿈치를 90도로 구부리고 파트너가 뒤에 서서 등을 바라보고 왼쪽 팔꿈치를 붙잡습니다. 파트너가 팔꿈치를 머리 쪽으로 가볍게 당기되 갑자기 또는 과격하게 당기지 않도록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스트레칭의 경우 극상근과 극하근의 긴장을 완화 시켜주며 주변 근육과 회전근계의 통증 완화에도 효과적입니다. 다만 근육이 매우 경직되어 있는 사람의 경우 그만큼 스트레칭 시 동반 되는 통증이 크므로 파트너는 이를 염두 하여 스트레칭의 강도 조절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회사에서 직장동료와 집에서 가족들과 함께 해보시기 바랍니다.

하동윤 시민기자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경남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