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 활주로 대안, 국토부가 존중해야 한다
김해신공항 활주로 대안, 국토부가 존중해야 한다
  • 경남일보
  • 승인 2017.11.02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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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가 김해신공항 소음피해를 최소화하는 3가지 활주로 대안을 마련했다. 주요 내용은 낙동강을 따라 남측으로 대폭 옮기는 ‘11자형’ 활주로를 건설하자는 2개안과 ‘동쪽 V자형’ 활주로 등 총 3개안이다. 그 동안 본보는 남부권 신공항이 김해로 확정될 때부터 남해고속도로 장유-사상구간을 지중화하고 활주로를 남측으로 대폭 옮겨 조성하며 북측 시민과 접한 기존 활주로 구간은 소음방지용 범퍼와 같은 역할을 하게 해야 됨을 지속적으로 수차 강조해 왔다.

금번 경남도가 김해시와 도민의 여론, 전문가들의 연구와 지적을 토대로 최적안을 도출했다는 점에서 제시한 대안들은 상당한 설득력을 가지면서 경남도민 뿐만 아니라 전 국민의 공감을 사기에 충분하다고 할 것이다. 대안들 모두가 기존 계획보다 사업비는 다소 증가할 수 있지만 김해시민의 소음피해 최소화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한 결과로서 이제는 국토부가 확답을 해야 할 때이다. 대안 선택으로 인해 늘어날 초기 건설비용 증가분은 건설 후 기간을 명기할 수 없는 세월동안 시도민들이 받을 고통과는 결코 비교될 수 없기 때문이다.

소음폐해 문제는 당초 제기될 당시부터 국가(국토부)가 먼저 대안 마련을 해야 함에도 국가는 책무를 저버리지 않았는지 반성해야 한다. 건설될 신공항이 결코 경남과 부산의 일부 국민들만 이용하는 지역공항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착륙하는 항공기의 경음을 겪어보지 않은 사람들은 이해가 힘들거나 아예 남의 이야기처럼 들릴 것이다.

차제에 국토부는 이들 대안을 적극 검토, 반영하면서 활주로를 남측으로 이동하여 생기는 북측 부지에 안전을 감안한 소음차단시설을 재 고안해야 하고, 그럼에도 힘들어 할 수 있는 인접주민들의 이주대책이나 생계대책도 함께 모색하는 패키지 사업으로 전개해야 한다. 김해신공항 건설이 신정부의 대표적인 모범사업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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