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의 고령화로 농기계를 작동하는데 어려움이 커져 인체의 위험성이 높은 전복추락 및 끼임깔림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특히, 농번기인 9월과 10월에 농기계 안전사고가 최근 3년간 일반교통사고보다 5배 이상 높았다. 사고의 대부분은 경운기로 인한 사고가 70%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으로 그 이유는 농촌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농기계이고, 무게만도 400㎏ 이상이어서 운전 미숙으로 추락하거나 한꺼번에 많은 짐을 싣고 가다 전복되어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등 대부분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지고 있다.
사고원인은 경운기, 트렉터 등 60세 이상 고령 운전자의 부주의, 조작미숙, 음주운전 등 인적요인에 의한 사고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사고지점은 시골 비탈길의 급경사 또는 좁은 농로에서 넘어지는 사고가 대부분이다.
농기계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음주 운행과 경운기 동승자 탑승을 삼가하고 작업을 할 때 2시간마다 10~20분 정도 휴식하고 경사진 출입로를 이동할 때 주변 확인을 철저히 함은 물론 논두렁을 넘을 때는 낮은 속도에서 진행하고 등화장치 설치, 야간 반사판 부착, 도로주행 시 교통법규 준수를 지켜야 한다.
모든 농민들이 농기계 안전수칙을 꼭 준수하여 더 이상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이영진(창원서부경찰서 형사과)
특히, 농번기인 9월과 10월에 농기계 안전사고가 최근 3년간 일반교통사고보다 5배 이상 높았다. 사고의 대부분은 경운기로 인한 사고가 70%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으로 그 이유는 농촌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농기계이고, 무게만도 400㎏ 이상이어서 운전 미숙으로 추락하거나 한꺼번에 많은 짐을 싣고 가다 전복되어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등 대부분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지고 있다.
사고원인은 경운기, 트렉터 등 60세 이상 고령 운전자의 부주의, 조작미숙, 음주운전 등 인적요인에 의한 사고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사고지점은 시골 비탈길의 급경사 또는 좁은 농로에서 넘어지는 사고가 대부분이다.
농기계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음주 운행과 경운기 동승자 탑승을 삼가하고 작업을 할 때 2시간마다 10~20분 정도 휴식하고 경사진 출입로를 이동할 때 주변 확인을 철저히 함은 물론 논두렁을 넘을 때는 낮은 속도에서 진행하고 등화장치 설치, 야간 반사판 부착, 도로주행 시 교통법규 준수를 지켜야 한다.
모든 농민들이 농기계 안전수칙을 꼭 준수하여 더 이상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이영진(창원서부경찰서 형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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