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곡중학교 이전으로 본 교육현실
대곡중학교 이전으로 본 교육현실
  • 경남일보
  • 승인 2017.11.30 1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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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지역의 인구감소는 교육현장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초등학교는 물론 중고교도 전체학생수가 몇 십 명에 불과해 존폐를 걱정해야 하는 처지이다. 경남도내에도 면지역 학교는 대부분이 이 같은 위기에 처해 있고 이미 몇 명밖에 안 되는 학생을 부여잡고 분교형태로 유지되는 학교가 허다하다.

최근 혁신도시로의 이전을 결정한 대곡중학교의 경우가 그 표본이라 할 수 있다. 이미 진양고와 문산중이 혁신도시에 자리 잡고 있는 마당에 대곡중도 궁여지책으로 혁신도시로의 이전을 결정한 것이다. 일부 학부모들의 반대가 있지만 학생들의 더 나은 여건속의 학습권과 이전이 아니면 폐교라는 절대 절명의 선택이 불가피했기 때문이다. 진주시내 대다수의 학교가 재학생이 줄어들고 있는 반면 혁신도시는 정주생활권의 안정적 측면에서 볼 때 교육시설이 갖춰져야 하는 현실에서 보면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볼 수 있다.

차제에 경남도교육청이 처해 있는 현실을 냉정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정부는 취학수요의 감소를 내세워 학교의 신설을 자제하고 있으며 교육예산도 같은 맥락에서 최소화를 꾀하고 있다. 재정적 요건으로 보면 몇 명 안 되는 학생을 위해 학교를 유지하고 교육지원청을 두어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주장이 나올 수 있다. 그러나 교육은 경제적 논리로 들여다 볼 수만은 없다. 누구나 기본적인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고 국가는 이를 뒷받침해야 한다.

대곡중학교가 그 표본이 될 수 있다. 다수의 학부모와 동창회가 이전을 찬성하고 있지만 이 학교에 진학예정인 초등학생과 불편을 겪을 재학생, 학부모들을 위한 후속조치는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 단 한명의 학생이 있더라도 교육기회는 평등하게 주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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