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은 30일 오전 11시,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2017 농식품 파워브랜드 대전’에서 함안군 농산물 공동브랜드 ‘e-아라리’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장상을 수상해 3년 연속 우수브랜드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한 ‘농식품 파워브랜드대전’은 원예농산물·전통식품·건강기능성식품·일반식품 등 식품관련 4개 분야에서 우리나라 최고의 브랜드를 선발하는 대회로 군에서는 원예농산물 분야(수박)에 응모했다.
함안군 농산물공동브랜드 ‘e-아라리’는 1차 서류심사, 2차 제품평가, 3차 현장평가 등 전문평가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2017 농식품 파워브랜드’로 이번에 선정됐다.
‘e-아라리’는 지난 2004년 개발 특허청 등록을 마치고 현재 수박, 가야백자멜론, 포도, 곶감 등 군의 주요농산물 24개 품목에 사용되는 공동브랜드로 국내는 물론 러시아, 일본 등 세계시장에도 출하되는 브랜드이다.
이번 출품품목인 e-아라리 함안수박은 현재 가야읍과 군북·대산·법수면 일원 1830농가에서 1843ha 규모로 재배 중이다. 이는 경남 전체 재배면적의 50%, 전국의 14%를 차지하는 것으로 지난해 총생산량 5만 8218톤, 총생산액 963억 5400만 원을 기록하며 함안군에서 가장 높은 소득 점유율을 가진 효자작목이다.
또 2007년 제10회 대한민국농업과학기술대상 수상, 2008년 수박작목 최초 지리적표시제 등록, 2009년 한국지방자치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는 등 대한민국 대표 명품 으뜸 수박으로 그 명성을 지켜나가고 있다.
이와 함께 군은 지난해 말, 규제완화를 통해 지역특화사업을 지원하는 수박산업특구로 지정됨에 따라 가야읍과 군북·대산면을 비롯한 7개 읍·면 2070개 필지(597만5068㎡)에 올해부터 5년간 총사업비 176억여 원을 투입, 농산물 종합 APC설립 등 4개 분야 12개 특화사업 추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밖에도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 트렌드에 발맞춰 ‘e-아라리’를 적극 활용해 대형유통점과 온·오프라인을 통한 홍보와 판로개척에 나서 ‘e-아라리’가 전국 최고 농식품 브랜드의 명성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한편, 파워브랜드를 수상한 함안수박은 다음달 2일까지 서울 aT센터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TV 홍보와 대한민국식품대전 개최 시 전시·홍보 등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브랜드파워 향상을 위한 지원을 받게 된다.
여선동기자 sundong@gnnews.co.kr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한 ‘농식품 파워브랜드대전’은 원예농산물·전통식품·건강기능성식품·일반식품 등 식품관련 4개 분야에서 우리나라 최고의 브랜드를 선발하는 대회로 군에서는 원예농산물 분야(수박)에 응모했다.
함안군 농산물공동브랜드 ‘e-아라리’는 1차 서류심사, 2차 제품평가, 3차 현장평가 등 전문평가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2017 농식품 파워브랜드’로 이번에 선정됐다.
‘e-아라리’는 지난 2004년 개발 특허청 등록을 마치고 현재 수박, 가야백자멜론, 포도, 곶감 등 군의 주요농산물 24개 품목에 사용되는 공동브랜드로 국내는 물론 러시아, 일본 등 세계시장에도 출하되는 브랜드이다.
이번 출품품목인 e-아라리 함안수박은 현재 가야읍과 군북·대산·법수면 일원 1830농가에서 1843ha 규모로 재배 중이다. 이는 경남 전체 재배면적의 50%, 전국의 14%를 차지하는 것으로 지난해 총생산량 5만 8218톤, 총생산액 963억 5400만 원을 기록하며 함안군에서 가장 높은 소득 점유율을 가진 효자작목이다.
이와 함께 군은 지난해 말, 규제완화를 통해 지역특화사업을 지원하는 수박산업특구로 지정됨에 따라 가야읍과 군북·대산면을 비롯한 7개 읍·면 2070개 필지(597만5068㎡)에 올해부터 5년간 총사업비 176억여 원을 투입, 농산물 종합 APC설립 등 4개 분야 12개 특화사업 추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밖에도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 트렌드에 발맞춰 ‘e-아라리’를 적극 활용해 대형유통점과 온·오프라인을 통한 홍보와 판로개척에 나서 ‘e-아라리’가 전국 최고 농식품 브랜드의 명성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한편, 파워브랜드를 수상한 함안수박은 다음달 2일까지 서울 aT센터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TV 홍보와 대한민국식품대전 개최 시 전시·홍보 등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브랜드파워 향상을 위한 지원을 받게 된다.
여선동기자 sundong@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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