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대행 “마산 해양신도시 조성 道 역할 강화”
한 대행 “마산 해양신도시 조성 道 역할 강화”
  • 김순철
  • 승인 2017.11.30 1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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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의회 도정 질문답변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은 “마산 해양신도시 추진과 창원-김해 비음산터널 개통 등과 관련해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 대행은 30일 열린 제349회 경남도의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도의회 경제환경위원장인 자유한국당 소속 정광식(창원8·자유한국당) 의원이 마산만에 조성된 인공섬인 해양신도시 추진과 관련한 도정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정의원은 도정질문에서 “해양신도시 추진에 해양수산부가 예산을 투입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해 해양신도시가 애물단지가 됐다”며 “경남도가 개발 비용 등을 일부 부담해 전문가와 지역주민이 협의해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 권한대행은 “해양신도시 조성 관련 인허가권은 창원시장에 있다”며 “그렇지만 도의 역할이 있을 거라고 본다. 협의체를 구성하든지, 수시로 도와 창원시가 정례 회의를 열어 도가 지원하는 역할을 강화하도록 하겠다”고 딥변했다.

또 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 부위원장인 자유한국당 소속 박병영(김해4·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도정질문에서 최근 창원터널 앞 화물차 폭발사고를 계기로 창원터널 교통난을 해소할 방안으로 제기된 비음산터널 개통에 대해 물었다.

박 의원은 “창원-김해 간 비음산터널이 건설되면 창원터널 교통량을 엄청나게 분산시킬 수 있다”며 “비음산터널 사업 비용 대비편익(B/C)은 10년 전부터 1.84가 나왔고, 지금은 2.0 이상으로 나올 것이다”면서 비음산터널을 재정사업으로 추진할 의향이 없는지 질의했다.

한 권한대행은 “하루 9만여대가 창원터널을 통행하는데, 비음산터널이 개설되면 1만5천대 정도 이용할 것으로 분석된다”며 “창원터널은 무료이고 비음산터널은 민자를 투입하는 유료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통행차량이 많지 않으리라고 예측된다”고 말했다.

이어 “창원시와 김해시 입장이 다르고 특히 창원시는 인구 유출이나 재산가치 하락, 재정 부담 등 여러가지 문제를 우려해 소극적이다”며 “비음산터널 문제를 창원시정연구원에서 용역을 하고 있는 만큼 그 결과가 나오면 어떻게 처리할지 고민하겠다”고 답했다.

그러자 박 의원이 “비음산터널 사업은 경남도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야 하고 이 터널이 개통되면 경남 발전이 가속화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한 권한대행은 “비음산터널 문제 주무관청은 창원시와 김해시이지만, 양 지자체가 연관된 터널사업은 도가 어떤 형태로든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며 “재정사업으로 추진할 수 있는지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혀 비음산터널 사업이 구체화될지 주목된다.

이날 도정질문답변에서는 진주시 이반성면으로 이전키로 한 도농업기술원 부지가 부적합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농해양수산위원장인 예상원 의원(밀양2·자유한국당)은 “농업기술원측이 지정한 토양을 파서 검정한 결과 물이 많이 나왔다는 것은 농업기술원이 들어설 적지가 아니다”며 “4~5m를 성토하든지 돈이 많이 투입하면 가능하겠지만 그보다 예산을 적게 투입하더라도 양질의 토지는 많이 있다. 성토를 해도 토양의 유형은 절대 바꿀 수 없다. 염해 피해를 보고 있는 하동 갈사만지역이 말해 주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예의원은 또 “진주라야만 된다는데 동의할 수 없다”면서도 “왜 진주를 벗어나지 못하는지 묻고 싶다. 도내서 가장 열악한 의령 지역 등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경호 권한대행은 “농업기술원 이전사업은 상당부분 진척돼 있고, 진주가 지금까지 농업도시로서 역할을 해온데다 항노화산업과 연계돼 있어 진주를 벗어나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농촌진흥청 관계자들이 현장을 방문, 보고서를 토대로 하는 등 객관성을 갖고 추진하는 것”이라고 답변했다.

그러면서도 한 권한대행은 “예산심의 과정에서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한번 더 깊이 고민해보겠다”고 여운을 남겼다.

이만호의원(함안1·자유한국당)은 미래50년 전략사업 중, 함안군 용성지구 미니복합타운의 선정지 부적정으로 인한 사업취소와 그에 따른 도의 행정절차와 향후 사업지 변경 등 도의 계획을 질의했다. 그는 또 국지도 67호선(가야~석무) 위험해소와 교통편의를 위한 4차선 확장을 건의했다. 김순철기자 ksc2@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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