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로 장기간 배송 공백이 있던 올해 10월에 온라인쇼핑 증가세가 둔화한 것으로 파악됐다.
통계청이 4일 공개한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6조3333억원으로 전월(6조7935억원)보다는 6.8% 감소했다. 작년 동월(5조7641억원)보다 9.9% 증가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액이 전년 대비 21.4% 증가했고 올해들어 9월까지는 월별로 전년 동기대비 최소 10%대 중반(14.0∼26.6%)을 유지한 데 비춰보면 지난달 증가율이 크게 둔화한 셈이다. 추석 연휴를 포함하는 9∼10월 합계 온라인쇼핑액 전년 동기대비 증가율을 봐도 2015년 21.0%, 2016년 20.9%에서 올해 18.0%로 낮아졌다. 열흘동안(9월 30일부터 10월 9일까지) 전례 없이 긴 연휴가 이어지면서 온라인쇼핑이 주춤한 것으로 당국은 분석하고 있다. 통계청 관계자는 “추석 연휴로 배송일수가 감소하면서 일시적으로 쇼핑액 증가 폭이 둔화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10월 온라인 판매 동향을 상품군별로 보면 의복(-1.4%), 아동·유아용품(-2.4%) 등은 작년 동월과 비교해 거래액이 줄었다. 반면 음·식료품(27.0%), 여행 및 예약서비스(12.4%), 가전·전자·통신기기(14.4%) 등은 늘었다. 9월과 비교하면 의복(16.2%), 가전·전자·통신기기(2.9%) 등은 증가했고 음·식료품(-20.8%), 농·축·수산물(-38.3%), 화장품(-10.6%), 여행 및 예약서비스(-4.3%) 등은 감소했다.
10월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쇼핑 금액은 4조290억원으로 전체 온라인쇼핑액의 63.6%를 차지했다. 2013년 1월 모바일쇼핑을 따로 집계하기 시작한 후 최고치에 달했다. 10월 기준으로 온라인 판매 중 모바일쇼핑(거래액 기준)의 비중이 가장 큰 상품군은 아동·유아용품으로 77.4%에 달했다. 이 밖에 신발(76.5%), 음·식료품(76.1%), 애완용품(74.0%), 가방(73.4%), 패션 및 액세서리(72.3%) 등 모바일쇼핑 비중이 높았다.
연합뉴스
통계청이 4일 공개한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6조3333억원으로 전월(6조7935억원)보다는 6.8% 감소했다. 작년 동월(5조7641억원)보다 9.9% 증가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액이 전년 대비 21.4% 증가했고 올해들어 9월까지는 월별로 전년 동기대비 최소 10%대 중반(14.0∼26.6%)을 유지한 데 비춰보면 지난달 증가율이 크게 둔화한 셈이다. 추석 연휴를 포함하는 9∼10월 합계 온라인쇼핑액 전년 동기대비 증가율을 봐도 2015년 21.0%, 2016년 20.9%에서 올해 18.0%로 낮아졌다. 열흘동안(9월 30일부터 10월 9일까지) 전례 없이 긴 연휴가 이어지면서 온라인쇼핑이 주춤한 것으로 당국은 분석하고 있다. 통계청 관계자는 “추석 연휴로 배송일수가 감소하면서 일시적으로 쇼핑액 증가 폭이 둔화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10월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쇼핑 금액은 4조290억원으로 전체 온라인쇼핑액의 63.6%를 차지했다. 2013년 1월 모바일쇼핑을 따로 집계하기 시작한 후 최고치에 달했다. 10월 기준으로 온라인 판매 중 모바일쇼핑(거래액 기준)의 비중이 가장 큰 상품군은 아동·유아용품으로 77.4%에 달했다. 이 밖에 신발(76.5%), 음·식료품(76.1%), 애완용품(74.0%), 가방(73.4%), 패션 및 액세서리(72.3%) 등 모바일쇼핑 비중이 높았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