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道-사천시 3각편대가 이뤄낸 ‘창공의 꿈’
KAI-道-사천시 3각편대가 이뤄낸 ‘창공의 꿈’
  • 이홍구
  • 승인 2017.12.19 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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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국가산단과 양대축으로 미래성장·일자리 창출 주도
‘범도민 총괄협의체’ 구성 사업추진 구체화·체계적 지원
국책사업으로 진행하는 항공정비(MRO) 사업자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최종 선정된 것은 KAI-경남도-사천시, 3자 동맹이 이뤄낸 값진 성과로 평가된다. 특히 진주·사천 항공국가산단과 함께 항공산업 양대축으로 경남의 미래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19일 MRO 사업자 지정에 따른 브리핑을 열고 “항공 MRO 사업은 2027년까지 국비 269억원 등 모두 3469억원이 투입돼 항공정비 해외 유출비용 1조3000억원의 국내 전환, 4000명 이상의 직접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 효과를 거두게 된다”고 설명했다.

◇어떻게 추진됐나=경남도와 사천시, KAI는 2014년부터 항공MRO사업유치를 위해 3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해 7월 사업계획서를 제출했지만 KAI 검찰수사 등으로 MRO 타당성 용역이 중지되는 등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경남도민의 응원에 힘입어 인천과 충북 등 타지역의 경쟁을 뚫고 결국 ‘황금알을 낳는 사업’인 국책사업 유치에 성공했다. 사업자인 KAI는 내년 초 전문법인 설립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사천시는 부지보상전담팀을 미리 구성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 경남도는 신속하고 차질없는 행정적 지원을 할 계획이다.

◇항공MRO 단계별 개발전략=도는 내년 상반기에 사천시, KAI와 함께 MRO 전문법인을 설립해 2027년까지 사천시 사천읍 용당리 일대 MRO 단지 31만1880㎡를 조성한다. 특히 도는 도와 도의회, 사천시, KAI,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총괄협의체를 구성해 MRO사업을 구체화하고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1단계로 내년에 86억원을 투입해 3만㎡의 산업단지를 조성해 종합 격납고를 설치하고 기체정비 사업을 추진한다. 2단계로 9만㎡, 3단계로 19만1880㎡를 순차적으로 조성한다.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1단계 3만㎡에 대한 개발행위를 허가하는 것과 동시에 1, 2단계 산업단지 지정절차를 병행해 추진한다. 이어 1단계 민항기 기체정비 사업과 2단계 보조기기·엔진정비와 인테리어 개조 사업 등을 추진해 연간 1조3000억원의 해외 의존 항공정비수요를 국내로 전환한다. 3단계는 항공정비 수요와 기술력 확보 등의 여건을 고려해 부가가치가 높은 엔진정비 전용시설과 최적화된 부품공급시스템을 구축해 중국, 일본, 동남아 등 해외 정비수요를 확보할 계획이다.

◇기대효과=도는 MRO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는 2027년에는 매출 5627억원, 4000명 이상의 직접 일자리 창출 효과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국내생산 유발 5조4000억원, 부가가치 창출 1조4000억원, 10년간 2만여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내다봤다. KAI 직·간접 고용인원이 5600여명, 기계·판금·부품제조 등 관련 협력업체 고용이 1만4000여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항공기 정비의 국내 전환으로 항공업계가 절감하는 기회비용도 연간 44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KAI를 중심으로 MRO 클러스터가 조성될 경우 진주·사천 등 경남 서남부지역이 미국 오클라호마나 싱가포르 같은 MRO 산업 중심지로 성장해 국가균형발전 촉매제 역할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됐다.

◇향후 계획=도는 부지 매입과 산업단지 조성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 MRO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지원한다. 도의회도 집행부 예산 확보와 도민 공감대 형성에 힘을 보탠다. KAI는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한국공항공사, 부품업체 등이 참여하는 MRO 전문법인을 설립해 아시아 최대 독립 MRO 업체로 육성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도는 MRO 사업자로 지정된 KAI가 위치한 사천·진주지역이 이미 항공국가산단으로 지정된데다 KAI의 미국 수출형 고등훈련기 사업 유치를 지원함으로써 경남을 글로벌 항공산업 집적지로 육성할 계힉이다. 항공우주산업 특화단지, 항공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클러스터 조성, 무인항공기 클러스터 등 산업인프라 육성도 동시에 진행한다. 현재 진행 중인 항공 ICT 융합 클러스터 조성사업 연구 용역이 내년에 마무리되면 국책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한 권한대행은 “항공국가산단 조성과 항공 MRO 사업이 마무리되면 민항기의 단계적 국산화와 항공수출기반 구축 등 항공 제작·정비산업이 동반 발전하게 된다”며 “중장기적으로 경남이 민수 항공기, 개인용 비행체(PAV) 등 항공우주시장의 주역이 돼 미래 먹거리와 일자리 창출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고 했다.

이홍구기자 red29@gnnews.co.kr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이 19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항공 MRO사업 유치에 따른 브리핑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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