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 경제칼럼
[농업이야기]소득조사 자료와 농가 경영혁신
최재혁 (경남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경영정보팀장)
경남일보  |  gnnews@gn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12.26  23:04:42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 최재혁 경남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경영정보팀장

한 해를 마무리하는 손길이 분주하다. 농업에 종사하시는 분들도 농사일과 각종 품목별 학습단체의 연말 행사로 바쁘게 보내는 시기다.

바쁜 일들 가운데에도 농업인들께서 한 해의 농사일을 평가하고 새해 농업경영 계획을 세우는 일은 빼지 않았으면 좋겠다. 농사의 경영성과를 따지고 다음 해의 농업경영 계획을 세울 때는 지난해 농사의 경영성과와 비교하거나 다른 농가의 경영성과와 비교하는 방법이 있다. 지난해 세웠던 경영계획과의 비교는 경영기록을 잘해두면 비교를 쉽게 할 수 있고 경영개선 방향을 잡아낼 수 있으며, 이를 근거로 더 나은 경영계획을 짤 수 있다.

같은 농작물을 재배하는 다른 농가의 경영성과와의 비교를 통해서도 농장경영 상태의 수준을 파악하고 경영개선 사항을 모색해 볼 수 있는데, 이때는 매년 농촌진흥기관에서 발간하는 농산물 소득자료집의 작목별 소득분석표를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이 자료집은 농촌진흥기관에서 농장경영진단, 설계 등 경영개선지도와 농업경영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목적으로 매년 지역별, 작목별 소득을 조사분석하여 만든 것인데 115여 작목에 대한 소득분석표가 수록되어 있다. 수록된 작목 중 재배면적, 생산액, 농가가 많은 58개 작목은 전국에서 조사분석한 결과가 들어있고, 그 외 작목은 재배면적과 생산액이 적어 조사 표본수의 확보가 쉽지 않아 지역별로 조사 분석하여 농가의 경영개선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야생동물 농작물 피해보상액 산정, 영농손실보상액 산정, 영농손실보상 소송 관련 사실조회, 국민기초생활 보장 소득기준 산정 등 소득조사의 본래 목적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소득조사 자료집을 참고하여 경영성과를 비교하거나 다음 해의 농업경영계획을 세울 때는 한 해의 분석결과와 비교하는 것보다 2~3년 자료를 함께 비교해 보는 것이 더 도움이 될 것이다. 도내 128천 농업인이 이 귀한 자료들을 많이 활용하여 농장 경영진단과 경영계획 수립의 참고자료로 활용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으로 이어져 지속적인 경영혁신이 될 수 있기를 소망한다.

/최재혁 경남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경영정보팀장



경남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