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어선원의 안전·복지공간을 늘리고 조업경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제작된 기선권현망 표준어선을 개발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어업현장에 보급한다고 8일 밝혔다.
기선권현망어업은 그물을 끄는 끌배(본선), 어탐선(어군을 탐지하는 배), 가공선, 운반선 등이 선단을 이뤄 조업하는 방식의 어업으로, 멸치가 주요 조업 어종이다. 이 어업은 여러 척의 선박을 운영해야 하기에 연료비 등 조업경비가 높다는 단점이 있으며, 현장에서 사용되는 선박 중 노후화된 선박 비율이 높고 어선 내 어선원에 대한 복지공간도 매우 부족한 상황이었다.
해수부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2014년 10월부터 약 26억 원(국비 14억 원, 민간 12억 원)을 투입해 ‘선진조업형 기선권현망 어선개발사업’을 추진해왔다. 산업부는 해수부가 제시한 기준에 따라 시제선을 건조했으며, 지난해 7∼12월 경남 통영 일원에서 실증화 연구어업이 진행됐다. 개발된 표준어선은 기존에 다섯 척으로 구성됐던 선단(본선 2척, 어탐선 1척, 운반선 2척)에서 지휘선 역할을 했던 어탐선의 기능을 본선에 합쳐 총 4척으로 선단을 구성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 운항 효율을 높여 경비를 10%가량 줄일 수 있고, 침실·식당 등 선원용 복지공간이 확충된 것도 특징이라고 해수부는 설명했다. 해수부는 기선권현망 표준어선을 현장에 널리 전파하기 위해 선박을 대체건조하고자 하는 어업인에게 ‘노후어선현대화사업’을 통해 건조비용을 이차보전 형태로 지원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기선권현망어업은 그물을 끄는 끌배(본선), 어탐선(어군을 탐지하는 배), 가공선, 운반선 등이 선단을 이뤄 조업하는 방식의 어업으로, 멸치가 주요 조업 어종이다. 이 어업은 여러 척의 선박을 운영해야 하기에 연료비 등 조업경비가 높다는 단점이 있으며, 현장에서 사용되는 선박 중 노후화된 선박 비율이 높고 어선 내 어선원에 대한 복지공간도 매우 부족한 상황이었다.
해수부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2014년 10월부터 약 26억 원(국비 14억 원, 민간 12억 원)을 투입해 ‘선진조업형 기선권현망 어선개발사업’을 추진해왔다. 산업부는 해수부가 제시한 기준에 따라 시제선을 건조했으며, 지난해 7∼12월 경남 통영 일원에서 실증화 연구어업이 진행됐다. 개발된 표준어선은 기존에 다섯 척으로 구성됐던 선단(본선 2척, 어탐선 1척, 운반선 2척)에서 지휘선 역할을 했던 어탐선의 기능을 본선에 합쳐 총 4척으로 선단을 구성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 운항 효율을 높여 경비를 10%가량 줄일 수 있고, 침실·식당 등 선원용 복지공간이 확충된 것도 특징이라고 해수부는 설명했다. 해수부는 기선권현망 표준어선을 현장에 널리 전파하기 위해 선박을 대체건조하고자 하는 어업인에게 ‘노후어선현대화사업’을 통해 건조비용을 이차보전 형태로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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