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급대수 적고, 시 보조금도 도내 최저수준
올해도 진주지역 거주자는 전기차 구입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보급대수와 지원금이 타지역보다 낮게 책정됐다.
진주시는 올해 전기차를 34대 보급한다. 이중 7대는 복지·관용차량으로 시민에게 돌아갈 전기차는 27대에 불과하다.
35만명 도시 진주는 인구비례 전기차 보급대수에서 타지역보다 한참 뒤쳐진다. 인구 1만3000명당 1대꼴이다.
창원(105만명)은 올해 민간 238대가 보급된다. 인구 4400명당 1대다. 김해(53만명)는 7000명당 1대, 양산(33만명)은 4400명당 1대꼴이다.
진주시는 지난해 전기차 보급이 저조하다는 지적이 나오자 올해 처음 본예산에 전기차 보조금을 책정했다. 지난해에는 추경예산으로 10대를 보급했다. 그마저도 5대는 관용차량으로 민간은 5대만 지원됐다.
진주시 거주자가 어렵게 전기차 보조를 받더라도 자부담은 더 많다. 올해 시보조금은 300만원으로 경남에서 가장 적다. 보조금이 가장 많은 김해시는 대당 600만원을 지원한다.
15일 사전예약에 들어간 현대 코나EV 항속형 프리미엄 모델(약 4800만원)을 구입할 경우 김해시민은 2700만원에 구입할 수 있지만 진주시민은 3000만원을 부담해야 한다.
이렇다보니 진주시가 전기차 보급에 의지가 없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시는 2016년도에 20대를 배정받을 수 있었지만 예산에 반영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까지 누적 전기차 보급실적에 따르면 진주시는 12대(민간 5)로 도내 18개 시군 중 10위에 그쳤다. 시 지역에서는 통영시와 함께 가장 낮았다. 군지역인 산청 26, 창녕 17, 남해 15대보다 적은 수준이다.
시민 정명진(41·충무공동)씨는 “타지역에선 쉽게 볼 수 있는 전기차가 진주에서는 너무 귀하다”며 “진주가 전기차를 선도하진 못하더라도 최소한 흐름에 맞춰가는 정책을 세웠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모(38)씨는 “올해 성능 좋은 전기차가 출시돼 관심이 많다”며 “하지만 진주시가 워낙 지원을 안하다보니 주변에서는 포기하라는 말까지 나온다”고 전했다.
진주시 관계자는 올해 전기차 보급계획이 적은 것에 대해 “(공용)충전소 인프라가 적기 때문에 보급을 많이해도 소용이 없다”며 “인프라가 늘어나는대로 지원도 늘릴 계획이다”고 말했다. 보조금이 낮은 이유에 대해서는 “세금인데 적게 지원하면 좋은 것 아니냐”고 밝혔다.
하지만 진주시 해명은 설득력이 부족해 보인다. 공용충전소가 진주(8곳)보다 적은 양산(7곳)은 지난해까지 60대를 보급했다.
최웅철 국민대 자동차공학과 교수는 ‘2018 전기차 세미나’ 사전 인터뷰를 통해 “전기차 충전시설이 주유소처럼 생겨나야 한다는 것은 큰 오산이다”며 “대부분 전기차 이용자는 가정용 충전기를 이용해 집에서 충전하기 때문에 공용충전소는 주행거리 100㎞ 지점(전략적지점)에만 갖춰져 있으면 된다”고 전했다. 또 “보조금 없이 전기차 활성화를 기대하긴 어렵다. 지금보다 더 많은 사람이 전기차를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이 나와줘야 한다”며 “대중화 시대를 열려면 지자체가 구매 기회를 지금보다 더 유연하게 제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진주시 관계자는 “올해 추경예산을 통해 전기차 보급을 늘릴 계획이다”고 밝혔지만 경남도는 “국비와 도비가 함께 마련돼야 하기때문에 추경 반영여부는 알 수 없다”고 답했다.
한편 경남도는 올해 1000대 보급을 위한 예산을 환경부에 요청했지만 605대로 결정됐다.
강진성·박성민기자
◇인구 비슷한 진주·양산 전기차 현황 비교
진주시는 올해 전기차를 34대 보급한다. 이중 7대는 복지·관용차량으로 시민에게 돌아갈 전기차는 27대에 불과하다.
35만명 도시 진주는 인구비례 전기차 보급대수에서 타지역보다 한참 뒤쳐진다. 인구 1만3000명당 1대꼴이다.
창원(105만명)은 올해 민간 238대가 보급된다. 인구 4400명당 1대다. 김해(53만명)는 7000명당 1대, 양산(33만명)은 4400명당 1대꼴이다.
진주시는 지난해 전기차 보급이 저조하다는 지적이 나오자 올해 처음 본예산에 전기차 보조금을 책정했다. 지난해에는 추경예산으로 10대를 보급했다. 그마저도 5대는 관용차량으로 민간은 5대만 지원됐다.
진주시 거주자가 어렵게 전기차 보조를 받더라도 자부담은 더 많다. 올해 시보조금은 300만원으로 경남에서 가장 적다. 보조금이 가장 많은 김해시는 대당 600만원을 지원한다.
15일 사전예약에 들어간 현대 코나EV 항속형 프리미엄 모델(약 4800만원)을 구입할 경우 김해시민은 2700만원에 구입할 수 있지만 진주시민은 3000만원을 부담해야 한다.
이렇다보니 진주시가 전기차 보급에 의지가 없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시는 2016년도에 20대를 배정받을 수 있었지만 예산에 반영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까지 누적 전기차 보급실적에 따르면 진주시는 12대(민간 5)로 도내 18개 시군 중 10위에 그쳤다. 시 지역에서는 통영시와 함께 가장 낮았다. 군지역인 산청 26, 창녕 17, 남해 15대보다 적은 수준이다.
시민 정명진(41·충무공동)씨는 “타지역에선 쉽게 볼 수 있는 전기차가 진주에서는 너무 귀하다”며 “진주가 전기차를 선도하진 못하더라도 최소한 흐름에 맞춰가는 정책을 세웠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모(38)씨는 “올해 성능 좋은 전기차가 출시돼 관심이 많다”며 “하지만 진주시가 워낙 지원을 안하다보니 주변에서는 포기하라는 말까지 나온다”고 전했다.
하지만 진주시 해명은 설득력이 부족해 보인다. 공용충전소가 진주(8곳)보다 적은 양산(7곳)은 지난해까지 60대를 보급했다.
최웅철 국민대 자동차공학과 교수는 ‘2018 전기차 세미나’ 사전 인터뷰를 통해 “전기차 충전시설이 주유소처럼 생겨나야 한다는 것은 큰 오산이다”며 “대부분 전기차 이용자는 가정용 충전기를 이용해 집에서 충전하기 때문에 공용충전소는 주행거리 100㎞ 지점(전략적지점)에만 갖춰져 있으면 된다”고 전했다. 또 “보조금 없이 전기차 활성화를 기대하긴 어렵다. 지금보다 더 많은 사람이 전기차를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이 나와줘야 한다”며 “대중화 시대를 열려면 지자체가 구매 기회를 지금보다 더 유연하게 제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진주시 관계자는 “올해 추경예산을 통해 전기차 보급을 늘릴 계획이다”고 밝혔지만 경남도는 “국비와 도비가 함께 마련돼야 하기때문에 추경 반영여부는 알 수 없다”고 답했다.
한편 경남도는 올해 1000대 보급을 위한 예산을 환경부에 요청했지만 605대로 결정됐다.
강진성·박성민기자
◇인구 비슷한 진주·양산 전기차 현황 비교
진주 | 지역 | 양산 |
35만1936명 | 인구 (2017.12기준) | 33만8535명 |
12대 | 누적 보급대수 (2017 기준) | 60대 |
민간 27, 공공 7 | 2018 보급대수 | 민간 75 |
300만원 (국비, 도비 합계 최대 1800만원) | 보조금 | 400만원 (국비, 도비 합계 최대 190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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