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600대 보급…대당 최대 2100만원 지원
올해 전기차가 본격적으로 쏟아진다. 1회 충전으로 400㎞에 가까운 운행거리 차종이 앞다퉈 출시된다. 지자체마다 보급대수와 지원액을 늘리고 있다. 세재혜택도 늘어난다. 2018년은 ‘전기차 보급의 해’가 될 전망이다.
경남도는 역대 최대 전기차 보급에 나선다. 올해 예정된 전기차 보급대수는 총 605(승용 600, 전기버스 5)대다.
시지역 보급대수는 창원이 가장 많다. 창원은 승용 250대, 전기버스 5대 등 총 255대를 보급한다. 전기차 선도도시를 표방한 창원은 올해도 도내 최대 규모를 배정했다. 전기버스는 지난해 1대에 이어 추가로 5대 늘린다. 이어 김해 80, 양산 75, 진주 34, 거제 29, 사천 21, 밀양 20, 통영 11대 순이다.
군지역은 남해가 16대로 가장 많고 산청 13, 함안 12, 창녕 7, 거창·합천 6, 함양·하동 5, 고성·의령 4대 순이다. 경남도청은 관용차 2대를 배정했다.
보조금은 국비에 도비, 시·군비를 더해 결정된다. 올해 국비 보조금은 줄었지만 도비가 신규 지원되면서 지난해 보조금과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국비는 대당 최고 1200만원이 지원된다. 지난해 1400만원에서 200만원 줄었다. 일괄 지원되던 지원액수는 올해부터 차등지원된다. 배터리 용량과 주행거리 등이 기준이다. 환경부는 1회 충전 주행거리가 길거나 배터리 효율이 좋을수록 많이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반대로 주행거리가 짧거나 배터리 효율이 낮을 경우 보조금을 덜 받는다. 환경부는 이달 중으로 전기차 보조금 지급 규정을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도비는 올해 처음 지원된다. 차량 성능에 상관없이 대당 일괄 300만원으로 책정됐다.
시·군비는 지자체가 책정한 금액이 지원된다. 경남에서는 김해가 대당 600만원으로 가장 많다. 산청·합천·남해 500만원, 창원·양산 400만원, 진주를 비롯한 나머지 지역은 300만원씩 지원된다.
전기차 세제혜택은 늘어난다. 최대 200만원까지 감면되던 개별소비세(공장도가격 5%)는 올해 300만원까지 확대된다. 교육세(개별소비세 30%)는 지난해 60만원 한도에서 90만원까지 감면된다. 취득세 7%(200만원 한도)감면혜택은 그대로 적용된다.
경남지역 전기차 보급실적(2017년 9월 기준)은 882대다. 창원이 527대로 가장 많고 김해 101, 양산 60, 거제 36, 산청 26대 순이다. 진주는 12대다.
공용충전소 보급은 경남도 집계기준 92곳으로 조사됐다. 시·군지역 82곳, 고속도로 휴게소 10곳에 설치돼 있다. 시·군별로는 창원이 31곳으로 가장 많은 전기차 충전소를 보유했다. 김해 12, 진주 8, 양산 7, 함양·거창 4곳 등이다.
경남도는 2020년까지 공용충전소를 330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강진성기자
◇2018년 경남 전기차 보급계획(자료=경남도)
*보조금=국비+도비+시군비
경남도는 역대 최대 전기차 보급에 나선다. 올해 예정된 전기차 보급대수는 총 605(승용 600, 전기버스 5)대다.
시지역 보급대수는 창원이 가장 많다. 창원은 승용 250대, 전기버스 5대 등 총 255대를 보급한다. 전기차 선도도시를 표방한 창원은 올해도 도내 최대 규모를 배정했다. 전기버스는 지난해 1대에 이어 추가로 5대 늘린다. 이어 김해 80, 양산 75, 진주 34, 거제 29, 사천 21, 밀양 20, 통영 11대 순이다.
군지역은 남해가 16대로 가장 많고 산청 13, 함안 12, 창녕 7, 거창·합천 6, 함양·하동 5, 고성·의령 4대 순이다. 경남도청은 관용차 2대를 배정했다.
보조금은 국비에 도비, 시·군비를 더해 결정된다. 올해 국비 보조금은 줄었지만 도비가 신규 지원되면서 지난해 보조금과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국비는 대당 최고 1200만원이 지원된다. 지난해 1400만원에서 200만원 줄었다. 일괄 지원되던 지원액수는 올해부터 차등지원된다. 배터리 용량과 주행거리 등이 기준이다. 환경부는 1회 충전 주행거리가 길거나 배터리 효율이 좋을수록 많이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반대로 주행거리가 짧거나 배터리 효율이 낮을 경우 보조금을 덜 받는다. 환경부는 이달 중으로 전기차 보조금 지급 규정을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도비는 올해 처음 지원된다. 차량 성능에 상관없이 대당 일괄 300만원으로 책정됐다.
전기차 세제혜택은 늘어난다. 최대 200만원까지 감면되던 개별소비세(공장도가격 5%)는 올해 300만원까지 확대된다. 교육세(개별소비세 30%)는 지난해 60만원 한도에서 90만원까지 감면된다. 취득세 7%(200만원 한도)감면혜택은 그대로 적용된다.
경남지역 전기차 보급실적(2017년 9월 기준)은 882대다. 창원이 527대로 가장 많고 김해 101, 양산 60, 거제 36, 산청 26대 순이다. 진주는 12대다.
공용충전소 보급은 경남도 집계기준 92곳으로 조사됐다. 시·군지역 82곳, 고속도로 휴게소 10곳에 설치돼 있다. 시·군별로는 창원이 31곳으로 가장 많은 전기차 충전소를 보유했다. 김해 12, 진주 8, 양산 7, 함양·거창 4곳 등이다.
경남도는 2020년까지 공용충전소를 330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강진성기자
◇2018년 경남 전기차 보급계획(자료=경남도)
*보조금=국비+도비+시군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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