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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일시론] 지역상생, 이제는 KAI가 변해야만 한다
이원섭(객원논설위원 경남과기대 연구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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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1.18  16:1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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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일시론-이원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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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대통령 주재로 국민경제자문회의 겸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올해부터 ‘국가균형발전 비전 및 전략’,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을 수립하여 수도권과 지방이 상생하는 국가균형발전의 틀을 마련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혁신도시의 출범도 근본적으로는 지역의 발전이 국가균형발전의 초석이라는 대의적인 추진 명분이다.

국토부는 전국 혁신도시는 물론 개별 입주기업들의 지역상생도 엄격히 평가하고 있다. 공기업의 지역 상생 노력은 필연적 사업이기 때문이다.

진주 혁신도시의 LH는 그동안 지역과의 상생발전을 위한 전문가 초청 토론회, 심포지움 등 다양한 노력과 함께 서부경남 발전을 이끌어 나갈 ‘지역발전협력단’을 출범 시켰다.

지역에는 혁신도시의 공기업들을 훨씬 능가하는 KAI라는 항공기업이 있다. 지난해는 기업 출범 이후 엄청난 시련을 겪었다. 이후 새로운 경영진은 위기 극복을 위한 경영혁신위원회(TF)를 출범 시켰다. 내부 구성원 15명과 전 금감원장 등 교수들을 포함한 외부인사 6명이다. 혁신위는 제2의 창업에 준하는 뼈를 깎는 자성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나 그 혁신위에 지역 대표는 한 명도 없어 지역과의 상생은 배제 되었다. 있을 수 없는 일이다. KAI가 시대적인 트랜드를 읽지 못하는 지역 상생의 현주소가 여기에 있다. 어느 기업이든 혁신 안건은 거기서 거기다. 혁신을 위한 제도나 내용이 없어서가 아니라 운영이 문제라는 것이다.

부산과 경남을 대표하는 금융기업 BNK가 미래 비전을 제시할 ‘BNK백년대계 위원회’를 출범 했다. 20명의 위촉 위원 중 도내 인사가 1명 뿐이라는 것에 도민들과 방송, 언론으로부터 무차별 비난을 받았다. 공기업이나 사기업을 막론하고 지역과의 상생은 필수다.

정부는 지난해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개정하여 1월 25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그 주된 내용이 지역 인재의 의무적 채용이다. 2020년까지 단계적으로 지역 인재 채용 비율을 30% 기준을 적용하라는 것이다. KAI도 혁신도시 입주 기업은 아니지만 지역 상생을 위한 정부의 방침에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대한민국 최고의 공기업인 LH의 임직원은 6000명 정도인데 진주에 근무하는 인원은 1400명에 불과하다. KAI는 4000명 정도의 임직원 대부분 이 지역에 거주한다.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KAI가 어려울 때 지역민들은 언제나 앞장섰다. KAI의 대한항공 인수 반대를 위한 투쟁의 전면에 나섰고, 이번 KAI 사태에서 전 국민들에게 적폐기업으로 낙인이 찍혀 있을 때도 노조와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KAI는 절대로 적폐기업이 아니며 경영진의 문제임을 적극적으로 대응한 것도 지역민이었다. 지난해 MRO 사업자 선정에서도 지역민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기억해야 한다.

KAI는 출범 초기만큼의 능력 있는 인재 양성은 물론 지역상생 책임 의식과 정치력을 갖춘 대외협력팀의 구성도 시급하다. KAI의 MRO 사업에서 국토부 등 정부 부처를 상대하는 업무능력에서나 금번 사태에서 회사나 대외협력팀의 위기 대처 방안과 정치적 대응 능력을 보면서 총체적인 허약함이 참담했다. 이번 KAI 사태에서 내부 구성원들 중 누구 한사람 책임 있게 대응한 사람이나 책임지겠다는 사람이 있었는가도 묻고 싶다.

 

이원섭(객원논설위원 경남과기대 연구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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