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 여론 '입지 재검토'로 반전
김해신공항 여론 '입지 재검토'로 반전
  • 박준언
  • 승인 2018.01.18 15:49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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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대토론회서 “예타조사 부실” 중점 제기

김해신공항을 둘러싼 김해지역 여론이 ‘소음대책 요구’에서 ‘신공항 입지 재검토’로 선회했다. 정부가 영남권 신공항으로 김해공항을 확장하기로 한 것은 정확한 조사 없이 이뤄졌기 때문에 원점에서 새롭게 검토해야 한다는 것이다.


18일 김해시청 대강당에서는 ‘영남권 관문공항으로서의 김해신공항 문제 근본적 해결 방안 시민대토론회’가 개최됐다. 이날 자리는 가야포럼과 김경수, 민홍철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국토부, 부산지방항공청, 시민단체 등 300여 명이 참여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날 자리에서는 신공항 입지 선정을 담당했던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의 사전타당성 조사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의 조사가 부실하다는 주장이 중점적으로 제기됐다.

특히 새롭게 건설되는 활주로의 진입표면 등 장애물 문제와 소음피해 지역, 군사공항인 김해공항에 민간공항 기준을 적용했다는 점 등이 지적됐다.

김해신공항반대대책위 류경화 위원장은 “ADPI는 항공기 이·착륙시 장애물 제한표면상에 있는 임호산, 경운산 등의 절취가 없다고 했지만, KDI는 활주로 북서쪽 진입표면 산악장애물을 토취원으로 활용한다고 해 사실상 절취가 있다”고 밝혔다.

김형수 김해시의원은 “정부가 계획하고 있는 신활주로 방향은 이륙 후 15도 좌측으로 선회하도록 돼 있어 15만 장유지역민과 주촌신도시 가구들의 소음피해가 극심해 질 것”이라며 “소음해결책이 없다면 입지 재검토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ADPI는 사전타당성 조사에서 김해신공항 건설로 소음 피해가구는 현재 702가구에서 870여 가구로 늘어난다고 밝혔다. 그러나 경남발전연구원은 신활주로 건설로 김해 6개 지역 3만4000가구 8만 6000여 명이 소음영향권에 포함되는 것으로 예측했다.

공항전문가인 최치국 박사는 “ADPI는 신공항 입지에서 가장 핵심인 ‘소음조사’와 ‘정량적 분석’을 제대로 하지 않은 만큼 합당한 절차를 거쳐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것이 맞다. 베를린 브란덴부르크 공항의 예를 따르는 우(愚)를 범하지 않아야 한다”며 “현재 김해공항은 수요가 늘어나는 만큼 별도로 확장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문엔지니어링 김영일 상무는 “ADPI는 김해공항 활주로 슬롯(시간당 이착륙횟수)을 56회로 계산했는데 이는 2분에 항공기 한 대가 뜨고 내리는 것으로 안전상 허용될 수 없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민홍철(김해갑) 국회의원도 “김해지역에 대한 근본적인 소음대책이 없다면 이전 등 다른 대안도 검토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수(김해을) 국회의원은 “대통령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문재인 대통령의 동남권 관문공항 발언은 국제공항으로서 24시간 운영돼야 하고, 인천공항 위기시 대처 가능한 기능이 전제되야 한다는 것”이라며 “김해신공항이 그런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국토부가 명확한 답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국토부는 ADPI 사전타당성 조사시 군사기지법을 적용받는 김해신공항에 어떤 기준을 적용했는지 질의에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를 토대로 진행했으며, 후보지 정보 유출 우려로 국방부와 사전 협의를 거치지 않았다’고 답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소음을 비롯한 이·착륙 절차, 공역, 국방부와의 협의 등은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준언기자

 

김해신공항 소음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시민대토론회가 18일 김해시청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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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로시티김해 2018-01-19 11:38:08
공항도시로서 김해발전을 위해 김해신공항 지지합니다 단 소음피해를 줄일 수 있는 11자형 활주로 지지합니다 둘다 안되면 대구 울산 포함 인구 1천만 광역경제권 형성 김해발전에 기여할 밀양신공항 작극지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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