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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심각한 주차난, 어떻게 풀 것인가
정영재(진주시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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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2.06  18:3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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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영재

진주시는 불법 주·정차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진주시의 차량대수는 2015년 14만 6681대, 2016년 15만 6030대, 2017년 현재까지 15만 9460대로 매년 평균적으로 5600여대가 늘어나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 3년간 불법주차 단속건수도 2015년 3만 1688건, 2016년 4만 4039건, 2017년 10월까지 4만 6582건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다.

왜 이렇게 주차 문제가 심각한지 원인을 잠시 파악해 보기 위해 진주시와 타 시·도의 주차장 현황을 살펴보았다. 진주시는 공영주차장 206개소, 민영 1만 2651개소, 공·민영을 합한 총 주차장 면수는 15만 1006면으로 2017년 현재까지 진주시 차량 대수 15만 9460대수에 비교해 보면 1:1, 김해시의 경우는 공영주차장 68개소, 민영 주차장 410개소, 그 외 부설까지 총 2만 2753개소로 총 면수는 26만 1216면으로, 역시 2017년 현재까지 차량 대수 28만 3303대를 비교해 보면 1:1로써 그 비율이 비슷했지만 양산시의 경우는 공영 주차장 45개소, 민·공영 노외 주차장 합해 93개소, 총 주차 면수는 37만 5232면으로 2017년 현재까지 차량대수 16만 6809대에 비교해보면 주차 면적은 1:2면으로서 진주시보다 월등히 많은 주차 면수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주차장이 많다고 불법 주차가 없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조금이라도 불법주차를 줄일 수 있다. 도심지내에 주차면수를 늘리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몇 가지 대안을 제시하면 지역별 공영주차장을 확대·설치하는 방안과 공한지를 활용한 임시 공영주차장을 조성하는 방안도 고려해 봄직하다. 원활해야 할 교통 흐름이 불법 주차 차량들로 막혀있다면 개인적인 불편 뿐 아니라 사회적 손실도 명약 관화한 일이다. 한 예로 지난 1월 24일 충북 제천 스포츠 센터 화재 참사에서 보듯이 비상 상황이 발생 했을 때 좁은 도로와 주차도 초기 대응을 못한 한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는데 이로 인해 엄청난 인적·물적 피해를 준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더욱이 야간 도심 외곽이나 아파트 주변 등의 대형 화물 차량의 갓길, 밤샘 주차는 교통 불편 뿐만 아니라, 크고 작은 교통사고나 우범 지역으로까지 전락할 소지도 있다.

특히 진주시의 관문인 충무공동은 단속건수가 2015년 5건에 불과했지만, 공공기관 이전과 도심이 형성되면서 2016년 1743건에서 2017년에는 6513건으로 무려 4700여건이 증가한 수치로서 공공기관 이전으로 외부에서 유입되는 인구, 상가 점포의 증가를 고려하더라도 상당히 높은 수치이다. 혁신도시는 계획된 도시 이미지에 걸맞게 깨끗하고 살기 좋은 신 도시의 모습으로 나아가야 한다. 따라서 보다 근본적인 주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주차 면수를 늘리는 정책과 함께 높은 시민 의식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행정기관의 적극적 캠페인이나 미디어 홍보가 필요하며 시민들도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지정된 주차구역에 차를 세우는 등 선진의식을 가져야 한다. 성숙된 시민 의식이 없다면 주차 면수를 아무리 많이 늘려도 불법 주차 문제는 뿌리 뽑을 수 없을 것이다. 지금의 불법 주차 실태는 주차 면수 부족 보다는 시민 의식에 문제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여전히 불법 주차된 부근의 공영 주차장에는 빈 자리가 많이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앞으로 진주가 혁신도시를 비롯한 정촌 항공 산단 등으로 활기차고 역동적인 50만 자족도시로 가는 길에 원활한 교통 소통은 기본이다. 이러한 발전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관계기관에서는 선 순환의 교통 인프라 조성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정영재(진주시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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