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 과정중심 수시평가 안착 노력
경남교육청, 과정중심 수시평가 안착 노력
  • 강민중
  • 승인 2018.02.08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평가 문항 예시자료 개발 초등학교 보급
경남도교육청은 초등 ‘과정중심 수시평가’의 성공을 위해 학교현장의 평가방법을 개선하는 학생평가 문항자료를 개발해 전 초등학교에 보급했다고 8일 밝혔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과정 중심 수시 평가’는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력과 인성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아는 것’과 ‘실제로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수업 과정 속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이번 자료는 도교육청의 ‘과정중심 수시평가’ 정책 실행의 하나로 2015년부터 매 학기마다 개발해 보급했다. 올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시행되는 3~4학년의 수업-평가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3~4학년 국어, 수학 교과 문항 수를 기존보다 두 배로 개발하고 예체능 교과 문항을 개발해, 교사들이 평가 문항을 제작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구성했다. 또 교사가 평가 문항을 재구성하거나 손쉽게 활용하도록 책자와 CD 파일을 배부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 자료는 과정중심 수시평가 안착과 평가문항을 개발하는 교사 업무경감에 기여할 것”이라며 “교육과정, 수업, 평가(기록)가 일체화돼 교육 본질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올해에도 학생평가 역량 강화 연수, 평가 컨설팅 단 운영 등 학생평가 개선 지원체제를 더욱 강화해 학생평가 전문성을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강민중기자 jung@gn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