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정부에 중형조선소 정상화 거듭 촉구
道, 정부에 중형조선소 정상화 거듭 촉구
  • 이홍구
  • 승인 2018.03.06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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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는 6일 도정회의실에서 중형조선소 정상화 추진 민관협의체 3차 회의를 열어 정부에 중형조선소 정상화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이날 회의에는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을 비롯해 도의원, 시·군, 중형조선소, 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지역언론, 시민단체, 상공회의소, 경영자총협회, 연구기관 등 23명이 참석했다.

한 권한대행은 “STX조선해양과 성동조선 컨설팅 결과 발표에 지역주민들과 회사 관계자 등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며 “최근 언론보도에 의하면 경남의 중형 조선소 컨설팅 결과를 약간 긍정적인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끝까지 관계기관들의 지혜와 힘을 모아야 할 때다”고 강조했다. 특히 “대정부 촉구문을 빠른 시간내에 전달하여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며 “도는 관계부처 방문 대표단을 구성하여 중형조선소 회생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전달할 것이다”고 했다.

송부용 경남발전연구원장은 중형조선소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추정한 결과 최근 5년간의 연간 매출액을 기준으로 STX조선해양의 부가가치가 5700억원, 성동조선해양의 부가가치는 3600억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STX조선해양과 성동조선해양 대표들은 회사 근황을 설명한 후, 정부기관에 산업과 금융 측면을 균형있게 고려한 중형조선소 정상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강기성 금속노조 경남지부 성동조선 지회장은 “일부 언론이 성동조선이 선박 수리·블록제작 전문조선소로 전환하는 것으로 보도하고 있는데, 수리조선업은 부가가치가 낮고 인근에 LNG저장 기지가 있어 안전우려가 높으며 주변해역에 굴양식장 등이 있어 환경오염 문제 해결이 선결되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인근에 수리조선업을 하고 있기에 서로 과다경쟁 등이 우려되므로 수리조선 시장규모 파악 후 수리조선소 전환여부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결정해야 될 사안이다”며 “성동조선의 블록공장 및 수리조선소로 전환 시 설계인력과 고급 현장인력의 유출로 조선소 역할이 축소될 수 있고 조성원가를 낮추기 위해서는 외국인 노동자를 사용할 수밖에 없어 정부의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정판용·김윤근·심정태 도의원은 통영시민과 창원시 진해 구민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전달하면서 중형조선소 정상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참석한 연구기관 등은 중형조선소 회생을 위해서 정부기관이 더욱 적극적인 역할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홍구기자 red29@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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