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성동·STX조선’ 기회로 살려야
위기의 ‘성동·STX조선’ 기회로 살려야
  • 경남일보
  • 승인 2018.03.09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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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와 채권단이 통영 성동조선해양에 대해 결국 법정관리를 결정했다. 창원의 STX조선해양은 자구노력안에 따라 법정관리 여부를 판가름하기로 했다. 당장 문을 닫아야 하는 최악의 사태는 피했다 하더라도 이들 두 조선사의 앞날은 암울하기만 하다. 정부는 이번 조치를 통해 부실기업에 대해서는 더 이상 혈세를 지원 하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도민들은 경제·금융논리만을 내세운 정부의 발표에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두 조선소의 문제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경남지역경제에 쓰나미와 같은 큰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감 때문이다. 실제 정부와 채권단이 고강도의 구조조정안을 발표했던 지난 8일, 도민들은 ‘우려가 현실로 다가왔다’며 깊은 실망감에 사로잡혔다. 한때는 경남 수출의 50%이상을 책임지던 조선업계가 이처럼 몰락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허탈감마저 들었다. 일단 살아남을 기회를 제공받은 STX조선은 다소 ‘안도’하는 분위기인 반면 청산에서 회생분위기, 법정관리라는 그야말로 롤러코스터를 경험한 성동조선은 ‘망연자실’한 분위기다. 금속노조는 정부 발표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반발했고 급기야 성동조선지회는 대규모 상경투쟁을 계획하고 있다. 물론 정부가 공적자금을 더 투입할 수 없다는 위기감을 이해 못하는 바는 아니다. 하지만 불과 수개월전, ‘대우조선 사태’라는 암초를 만났던 경남지역으로서는 너무나 가혹하기만 한 조치인 것은 사실이다. 경남지역경제에 미칠 후폭풍을 심각히 고민 했는지 묻고 싶다. 그러나 결정은 났고 위기는 극복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두 조선사의 뼈를 깎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노사가 힘을 합쳐야 한다. 정부도 필요하다면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등과 같은 지역사정에 맞는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 경남도와 지자체, 정치권도 위기를 기회로 살리는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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