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철로 연결때 러 가스관 매설 가능"
"북한철로 연결때 러 가스관 매설 가능"
  • 연합뉴스
  • 승인 2018.03.12 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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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성규 국토교통부 2차관은 남북관계가 개선되면 북한의 철도 개량 사업과 함께 러시아 가스관을 남한으로 끌어오는 사업을 병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맹 차관은 12일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남북관계가 개선되면 가장 먼저 동해 북부선 철도 연결을 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북한 철로를 개량하면서 폭 60m의 철도용지 아래로 러시아에서 가스관을 끌어와 지나가게 할 수 있다”며 “이렇게 하면 토지 점용료를 아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맹 차관은 “지금도 남북이 결정하면 부산에서 베이징까지 열차가 다니게 할 수 있다. 남북관계가 개선되고 대북 제재가 풀리면 가능한 일”이라고 전망했다.

현재 중단된 북한 항공로 이용과 관련해서도 “북한 항공로를 이용하면 블라디보스토크까지 40분이 절약된다”며 “과거 북한에 지급하던 항공로 이용료와 연료비를 비교하면 연료비가 더 적게 들어 남북관계가 잘 풀리면 이 항공로도 다시 열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백두산 관광 코스로 활용할 수 있는 삼지연 공항도 참여정부 시절 개발이 추진되다가 막혔는데, 재개할 만한 사업”이라고 덧붙였다.

맹 차관은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SR 통합과 관련, “SR의 경영 데이터가 어느 정도 확보됐다. 요금, 편의성, 정시성 등 항목을 평가하고 국민 의견을 수렴해 올해 안에 결론을 내리겠다”고 했다.

대도시 교통 문제를 총괄하는 ‘컨트롤 타워’로 신설을 약속한 광역교통청과 관련해서도 “국회에서 조만간 관련법이 통과되면 내년 1월 수도권부터 신설해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광역교통청이 설치되면 광역알뜰교통카드, 이층 버스 등 교통 현안을 처리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7월부터 노선 버스 운전사들이 초과 근무를 할 수 없게 된 데 대해 “수도권에서만 2500명 가량의 인력을 버스회사들이 충원해야 할 것”이라며 “비용 문제 등이 발생할 텐데, 버스 준공영제 확대 등 대책 마련이 필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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