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프 > 라이프
권광수 박사 역학(易學)이야기육친(六親)적으로 비겁(比劫)에 대한 총정리
경남일보  |  gnnews@gn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5.13  19:51:18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육친으로 형제, 자매, 친구, 며느리, 여자는 동서지간이다. 성격으로는 만용(蠻勇)이고 독주(獨走)로써 천상천하유아독존으로 고집으로 망하고 고집으로 흥한다. 비겁이 많으면 의심이 많고 의처증, 의부증이 있어 누구도 믿지 않는 성향이 있다. 남의 흉내를 잘 내며 시기, 질투가 많은 결점도 있다. 비겁(比劫)이 많은 사람에게 잘못 걸리면 못 먹는 감 찔러나 보자는 식으로 너 죽고 나살자고 덤빈다. 가는 곳마다 경쟁자 많아 내 것을 빼앗아간다. 버는 사람 따로 있고 쓰는 사람 따로 있다. 혼자 벌어서 두 집 살림해야 한다. 비겁세운에는 경쟁자가 생긴다.

△비겁(比劫)운이 와서 길(吉)작용 할 때

시일월년=○庚○○ 예) 오신오인(午申午寅)

金은 기계인데 화가 많으면 기계가 열 받아 빨리 마모되어 고장이 잘 나고 빈 수레가 요란하듯 소리도 시끄럽게 난다. 만약 경진(庚辰)세운이 오면 비겁으로 지지에서 신진합수돼 윤활유가 흐르게 되니 건조한 사주팔자가 윤택해져 마음의 여유가 생긴다. 형제 또는 친구가 도와주게 되는데 천간이 지지에인수·진(印綬·辰)를 달고 들어왔으니 형제가 집을 사주고 형제가 나를 살게 해준다. 신진합으로 이사수가 되니 형제가 가까이에 와서 살라고 하고 이득이 생기고 은혜로운 친구를 만나게 된다. 적을 막아준다. 비겁세운에는 동업수로 들어왔다고 해야 한다. 대리라는 직함으로 직장인은 승진을 하게 되는데 꼭 대(代)자가 붙는다. 과장대리 부장대리 이사대리 국무총리 대리 등이다. 인수나 비겁운에서는 이산가족 상봉하고 의지처가 생기고 비겁도 인수도 보증 서게 된다. 승진하고 인정받는다. 독식불가라는 말이 있는데 비겁년에는 절대하지마라.

△비겁운이 와서 흉작용 할 때 손재수 발생한다.

시일월년=신신경계(甲辛庚癸)오유신사(午酉申巳)

신강한 사주인데 만약에 경진세운이 오면 겁재(劫財)가 되어 흉하다. 극부(剋父)하는 해가 된다. “부모님 계시나요? 큰일 났네요. 금년에 아버지 아프시거나 돌아가시겠네요”라고 해석하면 된다. 극처하고 마누라가 아프고 마누라가 보기 싫어진다. 처갓집도 어렵게 되고 마누라가 배신한다. 돈 나가고 헛돈 많이 쓰고 생각지도 않았던 지출이 늘어난다. 남자는 마누라 여자는 서방님 뺏기는 운으로 이별수이다. 겁재가 들어왔으니 사주가 혼탁하여 되는 일이 하나도 없다. 부도나고 실물수, 도적수가 있는데 친구가 파놓은 함정이다.

△비견, 겁재(劫財)가 많으면서 좋을 때는

시일월년=○갑병(甲丙)○ 예) ○인인해(○寅寅亥)

일간 신목에 일지 인목이 비견인데 병화가 바로 월간에서 목생화(木生火·설기) 잘해주고 나도 목생화 잘 하니까 형제가 박사이고 인해 합으로 형제간에 우애가 깊다. 조후가 적절하니 형제지간에 화목하고 형제가 출세한다. 대체로 건강하니 매사에 자신감이 넘친다. 조달남아(早達男兒)로써 20대에 살림한다는 것이니 부모가 망한다는 뜻도 함께 연결되어 좋지 않은 느낌이다. 친구가 귀인이니 비겁이 나를 도와주는 것으로 보게 된다.

△비견 겁재가 많으면서 나쁠 때는

시일월년=정신을○(丁甲乙○ 예) 묘자묘인(卯子卯 寅)

비겁이 많은데 묘(卯)가 도화살, 양인(羊刃)이다. 자묘형이 있고 조후가 고르지 못하니 사주가 나쁘게 작용한다. 좌충우돌로써 여기가나 저기가나 싸울 일만 발생한다. 비겁이 많으면 재가 죽으니 돈이 없어 인색하다. 스스로 무덤파고 고집으로 망하고 스스로 흥한다. 비겁이 많으면 일찍 아버지를 여위게 되고 홀어머니에게서 성장하고 의심이 많다. 내가 태어나면서 어머니가 골병들었다.

비겁이 많으면 인수(印綬)의 설기가 심해 어머니가 허약해진다. 이복형제로써 배다른 형제가 있으니 어머니가 둘이라는 것이다. 자손궁이 쇠(衰)하고 상부에 상처하고 마누라 건강이 나쁘다.

권광수(사주 명리학 박사) 대웅철학관 055-755-1644

 

경남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