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고효율 전력반도체가 양산에 성공했다.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전기연구원과 ㈜파워테크닉스는 19일 경북 포항시 나노융합기술원에서 탄화규소(SiC) 전력 반도체 상용화 라인 구축 기념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특히 한국전기연구원은 탄화규소 전력 반도체 원천기술을 파워테크닉스에 이전하고 장비구매부터 양산화 라인 구축까지 지원했다.
파워테크닉스는 120억원을 투입, 올 하반기부터 양산을 시작해 서서히 생산량을 확대할 계획이다.
전력반도체는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 반도체와 달리 전압과 전력을 조절하는 반도체다.
기존 전력반도체는 실리콘으로 만들었다.
한국전기연구원은 실리콘 대신 탄화규소를 이용해 두께가 훨씬 얇은 전력반도체를 개발했다.
전력반도체가 전력을 제어할 때 열이 발생하는데 두께가 얇아지면 전기저항이 줄어들어 전력손실과 열 발생이 감소해 냉각장치를 줄이거나 없앨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전기연구원 관계자는 “탄화규소 전력반도체를 전기자동차에 적용하면 전기차 핵심부품인 배터리 전력소모는 물론, 차체 무게와 부피까지 줄 일 수 있어 최대 10%가량의 에너지 효율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전기연구원과 ㈜파워테크닉스는 19일 경북 포항시 나노융합기술원에서 탄화규소(SiC) 전력 반도체 상용화 라인 구축 기념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특히 한국전기연구원은 탄화규소 전력 반도체 원천기술을 파워테크닉스에 이전하고 장비구매부터 양산화 라인 구축까지 지원했다.
파워테크닉스는 120억원을 투입, 올 하반기부터 양산을 시작해 서서히 생산량을 확대할 계획이다.
전력반도체는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 반도체와 달리 전압과 전력을 조절하는 반도체다.
기존 전력반도체는 실리콘으로 만들었다.
한국전기연구원은 실리콘 대신 탄화규소를 이용해 두께가 훨씬 얇은 전력반도체를 개발했다.
전력반도체가 전력을 제어할 때 열이 발생하는데 두께가 얇아지면 전기저항이 줄어들어 전력손실과 열 발생이 감소해 냉각장치를 줄이거나 없앨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전기연구원 관계자는 “탄화규소 전력반도체를 전기자동차에 적용하면 전기차 핵심부품인 배터리 전력소모는 물론, 차체 무게와 부피까지 줄 일 수 있어 최대 10%가량의 에너지 효율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은수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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