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프 > 라이프
권광수 박사의 역학(易學)이야기 17
경남일보  |  gnnews@gn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7.29  17:44:27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부인의 성씨가 어씨(魚氏)지요.
남자 : 을사(乙巳)년 병술(丙戌)월 을사일 무인시
4대운:을유(乙酉) 갑신(甲申), 계미(癸未), 임오(壬午), 신사(辛巳), 경진(庚辰), 을유(己卯), 무인(戊寅)

을목(乙木)일주가 금수의 기운이 나타나있지 않고 목화토로 구성됐다. 금(金)(관성·官星)은 지장간에 암장(暗藏)돼 있기는 하나 수(水·印綬)의 기운은 전무한 상태이다. 木(비겁), 火(식상) 土(재성)의 3상격에 상관생재(傷官生財)로 종(從)해야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주팔자의 근원은 중화(中和)를 우선으로 하고 또한 궁극적인 목표도 중화의 이치에 근거를 두고 있으니 통변의 묘(妙)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단적으로 알 수 있다. 당연히 궁합(宮合)의 대원칙도 부인이 될 여인의 사주팔자에 금수(金水)의 기운이 충분하다면 부부가 화기애애할 것이다. 다행하게도 부인 사주에 금수(金)의 기운이 왕성하여 시들어가는 을목을 습윤(濕潤)하게 북돋아 주는 부인의 성씨가 어(魚)씨로 맞이하였으니 더욱더 수(水)의 보충으로 아름답다. 그나마 을목일주는 인목(寅木)인 형님(劫財)에게 유일하게 의지할 수 있는 곳이 확실하다. 그 형님 또한 금수(金水)자왕(自旺)해 동생의 삶을 윤택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있는 것이다.

인수인 친모를 모시고 생활하니 천만다행이며 부인 성씨가 비늘 있는 고기 어씨(魚氏)이니 이 얼마나 큰 행운인가?

차남(次男)이 돼도 평생을 어머니를 모셔야 일신이 건강하고 가정이 편안하며 재물이 모여든다. 건강상에 문제가 발생하면 비늘 있는 물고기(붕어)로 보약을 달여 먹으면 큰 효험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불같은 성질을 인내하고 또 인내하며 다스려야 가정불화를 막을 수 있으며 역마에 형(刑)이 있어 수족이상에 주의를 기울이고 더불어 평생을 교통사고, 노상횡액을 조심해야 한다.

사술사(巳戌巳)의 귀문관살(鬼門關殺)이 자리한 것은 상관(傷官)과 재성(財星)으로 인한 재난을 의미하니 평소에 즐겨하지 않던 주색도박을 가까이할까 염려스러우니 자중하고 멀리하여 금전손실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사주팔자에 불이 많으면 달변가로써 예를 들면 지지에 여름에 타고난 사오미(巳午未)월에 천간에 병정화를 모두 갖추고 있으면 화기가 강하게 되어 사주팔자의 요체는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중화에 중점을 두므로 과불급한 사주는 질병에 노출되기 싶고 대인관계에서도 원만하지 못한 양면성을 볼 수 있습니다. 유백온의 적천수를 읽어보면 화치승룡(火熾乘龍), 수탕기호(水蕩騎虎)라 하여 불이 치성하면 용을 타야하고, 물이 넘치면 호랑이를 타야 한다. 즉 불이 많은 팔자는 辰이 하나라도 있으면 수기(水氣)를 얻을 수 있는 것이며, 물이 흘러넘치는 팔자라도 인(寅)이 들이 있으면 사주가 안전하다는 뜻이다.

사주가 수를 필요로 하니 용왕님 전에 거북이를 신자진(申子辰)월 신자진(申子辰)시에 수(水)의 방향으로 방생을 하여 수명장수를 기원해야 할 것이다. 사주에 화기가 많아 주화입마(走火入魔)하면 화기가 머리로 치솟아 건강을 해치니 항상 수승화강(水乘火降)하는 정신수련, 내공수련을 해야 할 것이다.

북쪽 고향을 자주 찾아 조상님 묘(墓)에 참배하고, 집안에 수족관이나 물의 풍경이 있게 하고, 아파트면 1층과 6층을 선택하면 더욱 좋을 것이다.

경진(庚辰)대운에 들어 한번은 크게 파(破)하는 일을 면치 못할 것이니 미리 방도를 구하여 일신과 금전, 건강, 사고의 우환이 생기지 않도록 북두칠성전에 기도하고 부인을 대동해 약(藥)을 지어야 효험이 있을 것이다. 사주팔자에는 의지할 곳은 오로지 인목(寅木)인 형이니 형님에게 길을 물어 답을 찾아야 한다.

권광수(사주 명리학 박사) 대웅철학관 055-755-1644

 
경남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