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자료를 보면 응급실 의료진을 폭행해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사람이 2013년 152명이던 것이 지난해는 477명으로 3배 이상 늘었다. 대한응급의학회 실태조사에서는 평균 월 1회 응급실 폭행사태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응급의료인의 97%가 폭언을 들었고 63%는 폭행을 경험했다. 55%는 근무 중 생명의 위협을 느낀 적이 있다고도 했다. 생명의 촌각을 다투는 위급한 환자들이 주로 찾는 응급실의 실태가 이렇다보니 일각에서는 처벌수위를 높이자거나 응급실 폭력 대응 매뉴얼을 만드는 등 신속한 대처가 필요하다는 요구를 꾸준히 해 왔다. 최근들어 경북 구미와 전북 전주에서 또 다시 주취자가 응급실내 의료인을 폭행하는 사건이 잇따라 발생하자 이같은 여론이 비등해졌다. 이런 와중에 경남도가 ‘응급실 폭력신고 핫라인(E-call)’을 도내 15개 시군 37곳의 의료기관에 설치해 운영하기로 했다니 그나마 위안이 된다. 경남도가 구축한 응급실 핫라인(E-Call)은 응급실 내에서 긴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의료진 등 근무자가 전화 수화기를 들거나 비상벨을 누르면 되는 시스템이다. 신호는 즉시 경남지방경찰청 상황실로 연결되고, 경찰청은 사고가 난 병원과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는 112순찰차를 출동시키는데 그만큼 신속한 대처를 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효과가 기대된다. 핫라인은 일반전화보다 출동시간이 현저히 단축돼 의료진 보호는 물론 응급실 진료 방해행위 근절에도 일조 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핫라인 설치만으로는 안심할 수 없는게 현실이다. 주취자에 대한 관대한 처분도 서둘러 개선해야 될 일이지만 일정 규모 이상의 병원은 안전요원 배치를 의무화하는 것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경찰의 주기적인 순찰 강화도 한 방편이 될 수 있다. 응급 의료진이 진료과정에서 폭행을 당하고 위협받는 후진문화는 빨리 사라져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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