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프 > 라이프
권광수 박사의 역학(易學)이야기 18
경남일보  |  gnnews@gn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8.05  20:12:28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귀문관살(鬼門關殺)

자유 축오 인미 묘신 진해 사술(子酉, 丑午, 寅未, 卯申, 辰亥, 巳戌)귀문관살은 글자 그대로 귀신이 문을 열고 들어와 훼방 놓고 방해한다는 살로써 사주에 귀문관살이 있으면 매사에 한 가지 일에 집착하고 몰두하는 현상이 되어 간단히 생각할 부분에도 편집적인 생각에 매달리게 된다.

부부지간에 의처증이나 의부증 같은 행동은 지나친 관심에서 발생하는 것이다.

감성과 이성의 교차에 따라 변덕스럽고 종잡을 수 없는 행동과 편집증(偏執症) 사고를 가지다 보니 생뚱맞은 착각도 잘한다.

사회생활에 원망과 불평불만을 많이 하고, 주변에 관심이 조금만 소홀히 대하게 되면 상대를 원망하고 그 원망이 지나쳐 배타심과 증오심을 키워 저주하게 된다. 이성적인 대화가 어렵고 상황설명을 해도 통하지 않고 일방적이고 폭력적이다.

정신적으로 반복현상이 심해 과거의 일을 들먹여 상대를 피곤하게 하거나 대수롭지 않은 일을 가지고도 사람을 달달달 들볶는 경우도 많다.

또한 엉뚱한 생각에 빠지거나 자칫하면 정신착란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며 이중적인 정신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하겠다.

귀문관살이 사주에 있어도 신강사주는 그 작용이 매우 계산적이고, 신약사주는 그 작용이 즉흥적으로 막무가내이며 바보스럽다.

신강사주는 귀문관살을 다스리며 사니까 총명살이 되어 귀문의 특성인 흉작용이 다소 떨어진다.

신약사주이면 귀문관살에 내가 오히려 잡혀서 끌려가는 가중치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사주내에서 수화(水火)가 상쟁(相爭)할 경우, 금목(金木)이 상쟁할 경우, 조후가 어우러지지 않을 경우, 인성이 약하거나 깨져있을 경우에 귀문관살 발동을 하게 된다.

귀문관살은 신경쇠약, 정신이상으로 나타나는데 돈 때문인가? 이성간의 문제인가? 독선적인 성격 때문인가? 알아 볼 수 있다.

그리고 육친적으로 살펴보고 세운에서 들어오는 귀문관살도 남편, 마누라, 자식, 형제, 건강 등에 엉뚱하고 평소에 하지 않던 행동을 하게 되며 예민하고 까다롭고 결벽증이 될 수도 있다. 심하면 정신병자, 간질병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

이유를 보면, 예를 들어 여자 사주에 재성(財星)이 귀문관살이면 돈 때문에, 인수(印綬)가 귀문관살이면 친정 때문에, 관성(官星)이 귀문관살이면 남편 때문에, 식상(食傷)이 귀문관살이면 자식 때문에 미칠 일이 생긴다.

그리고 여자가 귀문관살을 놓고 신왕(身旺)하면 변태성이 있고, 신약(身弱)하면 불감증 또는 정신이상이나 종교에 광신(狂信)하는 수가 있다.

고서에서는 생일과 생년으로만 연결했는데(子일=酉년, 酉일=子년) 그러나 실은 일지가 자(子)라면 사주의 년 월 일 시 어디에서든 유(酉)를 보면 해당되며 역시 세운에서 만나도 해당된다. 가령해서 갑자(甲子)일주 남자가 유부남인데 을유(己酉)일주 여자를 만나니 갑(甲)에 기(己)가 정재(正財)가 되어 들어와 갑기 합(甲己 合)에 자(子)에 유(酉)가 도화(桃花)가 되고 자유(子酉)귀문관살에 걸리니 두 사람은 미치도록 좋아 죽는다. 이렇게 되면 두 사람 절대로 떼어놓지 못한다. 처자식 모두 버리고 같이 사는데 미치고 싶도록 좋으니 누가 말리겠는가?

이것이 귀문관살의 작용이다.

자유(子酉)귀문관살과 진해(辰亥)귀문관살을 놓은 자는 술(酒) 때문에 정신이 없고 술 마시면 잘 우는 스타일이다. 축오(丑午)귀문관살은 음독, 비관, 염세적이 되기 싶고, 묘신 인미 술사(卯申, 寅未, 戌巳)귀문관살은 노상횡액, 객사, 교통사고에 주의해야 된다.



권광수(사주 명리학 박사) 대웅철학관 055-755-1644

 

경남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