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피니언 > 경일포럼
[경일포럼] 한국 성인역량지수: 이대로 좋은가김정섭(부산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경남일보  |  gnnews@gn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8.30  18:10:53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인간의 수명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 그 결과 성인이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인구학적 변화에 대비하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출산율을 높이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막대한 예산을 들여서 출산율을 높이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실상 그 효과는 미미하다. 쉽지는 않은 또 한 가지 다른 길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성인의 역량을 높여서 생산성을 잃지 않도록 돕는 것이다.

그런데 OECD에서 조사하여 2013년 10월에 발표한 국제성인역량 조사(Program for the International Assessment of Adult competencies: PIAAC)의 결과는 우리를 암울하게 만든다. 한국의 성인들은 나이가 들수록 각 지표에서 역량지수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50대 한국 성인의 역량은 21개국 중 20위에 해당하였다. 여기서 성인역량은 성인의 언어능력(문서 이해, 소통 등), 수리력(일상생활 속 수학 문제해결능력 등),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력(엑셀 파일 작성 및 인터넷 등 컴퓨터 조작 관련 능력) 등 3개 영역에서 획득한 점수를 의미한다. 이 능력들은 다양한 사회 환경 및 직업생활에서 필요한 핵심적인 것이며 일상적인 생활과 직업생활에서 꼭 필요한 것들이다.

OECD는 5년마다 조사결과를 발표한다고 하였으나 최근 계획에 따르면, 2018년 하반기부터 국제성인역량지수에 대한 새로운 조사를 실시할 것이라고 한다. 그 결과를 미리 예측한다는 것은 상당히 무리가 따르는 일이다. 하지만, 한국 성인의 역량이 지난 5년 동안에 3대 지표가 크게 개선되었다는 증거가 보이지 않는다. 사실 우리나라는 성인역량지수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상당히 부족한 편이며 낮아진 취업률과 높아진 실직률 때문에 성인들의 삶이 더 힘들어졌으므로 성인역량지수는 조금도 개선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우리나라 성인의 역량은 연령이 높아질수록 낮아지고 있다. OECD국가 청소년들의 학업성취도를 비교한 PISA(국제학업성취도평가)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청소년 성취도는 다른 OECD국가의 청소년에 비해 매우 높은 편이다. 그런데 대학생이 된 이후부터 성인역량지수가 떨어지기 시작하여 50대에는 최하위로 떨어지는 이유가 뭔지 궁금하다.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우리나라 학교교육이 경쟁을 부추기고 암기·주입식이어서 공부에 지친 청소년이 배움 그 자체를 싫어하게 된 데에 있다. 성인(대학생)이 되면 실컷 놀겠다고 다짐하는 고등학생이 많다는 사실이 이를 대변해준다. 두 번째 이유는 지나치게 많은 노동시간으로 인해 직장인들이 배움 기회를 박탈당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나라 성인들이 새로운 것을 배우려는 학습 의지와 직장내 학습지표가 낮은 것이 그 이유라고 볼 수 있다. 성인의 평균 독서량은 유럽의 평균과 비슷하다는 연구보고서도 자주 나오는 것을 함께 고려한다면, 한국 성인들은 책은 많이 읽는 편이나 자신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것보다는 소설이나 만화와 같이 재미나 소소한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 시간을 보내기 위한 수단으로 독서를 하고 있다고 추측해 볼 수 있다.

출생률을 높이는 것은 반드시 추구해야 할 일이지만, 매우 어렵고 시간도 많이 걸리는 일이며, 사회경제적 여건도 바뀌고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어야 효과가 나타난다. 반면, 성인의 역량을 높이는 것은 이들이 진정으로 학습하도록 돕기만 해도 그 효과가 빨리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공자의 논어에 나오는 ‘學而時習之면 不亦說乎아’(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즐겁지 아니한가)를 성인들이 직접 느끼도록 만드는 데 관심을 가질 때가 되었다.
 
김정섭(부산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경남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