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 국토부 발표 논란 증폭
김해신공항 국토부 발표 논란 증폭
  • 박준언 기자
  • 승인 2018.09.06 17: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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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가 6일 ‘김해 신공항 건설사업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에서 ‘V자’형 활주로 건설 등 원안 강행 입장을 밝히자 김해시와 의회, 시민단체 등이 강하게 반발하며 ‘원점 재검토’를 요구했다. 반면 부산·울산·경남 동남권신공항 전담팀(TF)은 공동 입장문을 내고 “진일보한 긍정적 변화로 보지만 여전히 입장차가 있다”고 밝히는 등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김해신공항 건설사업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를 열었다. 국토부는 보고회에서 김해신공항 활주로는 정부 당초 원안대로 ‘V자’형으로 건설하고, 활주로 운영등급도 상향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 김해신공항 건설의 사전타당성조사나 예비타당성조사와 관련한 지역사회 문제 제기에 대해서는 부울경(부산·울산·경남)TF 등과 공동 검증 수준의 협업체계를 구축해 이견을 해소하고 연내 기본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와관련 박유동 김해시 부시장은 이날 국외 출장 중인 허성곤 시장을 대신해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공항 기본계획용역 중간 보고회에서 확인된 새 활주로 방향은 당초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에서 제안한 계획과 같은 것”이라며 “김해시민이 절대 받아들일 수 없는 대단히 실망스럽고 위험한 결과”라고 밝혔다. 김해시는 이에 따라 시민의 요구를 외면하고, 실질적인 소음·안전대책 없이 김해 신공항건설을 계속 추진해 나간다면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강력하게 반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시의회도 조만간 국토부 입장을 규탄하는 결의안을 채택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날 부울경은 유보적인 입장을 취했다. 이들은 공동 입장문을 내고 “정부가 현입지와 관련한 지역요구를 수용하고 재검토 수준으로 기본계획에 포함해 검토한다는 것은 진일보한 긍정적 변화로 보지만 여전히 입장차가 있다”고 밝혔다.

이와관련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이날 도의회 답변에서 김해신공항 건설과 관련, “안전과 소음 등 쟁점을 검토하고 해소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국토교통부의 소음 문제 검토가 불충분하다는 쟁점들이 분명히 해소되지 않고서는 김해신공항 문제가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쉽지 않다”고 했다.

한편 동남권 3개 광역시도는 그러나 공동 입장문과는 달리 세부 사항에 들어가서는 뚜렷한 온도 차이를 드러냈다. 경남도는 이날 신공항 전담팀의 공동입장문 외에 별도의 입장표명은 하지 않았다. 부산시는 국토교통부가 김해신공항 현 입지와 관련해 지역 요구를 수용하고 재검토 입장을 밝힌 것에 대승적으로 환영한다는 의견을 냈다. 부산시 관계자는 “국토부가 처음으로 정책의 변경 가능성을 언급한 점에서는 상당한 진전으로 평가한다”며 “하지만 세부 계획에 있어 부산시의 요구가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 점 등은 앞으로 계속 정부를 상대로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울산시는 “김해신공항 확장 지지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박준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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