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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신공항 소음·안전 담보 안되면 원점 재검토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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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9.09  18: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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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지난 6일 ‘김해 신공항 건설사업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를 열고 활주로를 ‘V자’형으로 하는 원안 강행 입장을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김해 신공항을 영남권 대표공항으로서 관문 기능을 수행하게 하기 위해 향후 확장성 등을 고려해 여객터미널과 유도로 계류장 등 시설을 연간 3800만명의 여객을 처리할 수 있는 규모로 건립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가덕도와 밀양 등 다른 후보지도 거론됐지만 김해 공항이 입지가 가장 좋다는 것이 정부의 결론이다.

여객수요는 작년 예비 타당성 조사에 사용된 예측모형을 기반으로 분석한 결과 목표연도인 2056년 기준 2925만명(국제선 2006만 명·국내선 919만 명)으로 예측됐다. 신규 활주로의 길이는 김해∼뉴욕 등 장거리 노선 취항, A380·B787 등 최신예 항공기 운용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3.2㎞ 규모로 건립된다. 두 활주로가 ‘V자’형이 되도록 활주로가 추가된다.

또 김해신공항 건설의 사전타당성조사나 예비타당성조사와 관련한 지역사회 문제 제기에 대해서는 부울경(부산·울산·경남)TF 등과 공동 검증 수준의 협업체계를 구축해 이견을 해소하고 연내 기본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하지만 소음 및 안전상 문제가 해소되지 않는한 논란은 쉬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그동안 지역민들은 현재도 수십년간 소음피해에 시달려 왔는데, 소음피해지역이 6배로 늘어나는 서편 40도 V자형 활주로를 줄곧 반대했다. 이같은 방침이 나오자 김해시는 실질적인 소음·안전대책 없이 김해 신공항건설을 계속 추진해 나간다면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강력하게 반대할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도 이날 도의회 답변에서 “김해신공항은 소음, 안전 등 3가지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한 더 이상 나아갈 수 없다”고 밝혔다. 이같은 이유로 김해신공항문제는 소음·안전이 확보안되면 원점서 재검토하는 수밖에 없다. 따라서 정부는 연내에 정치적 계산을 배제하고 신공항을 둘러싼 소음·안전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는 기본계획을 마련, 신공항을 둘러싼 갈등에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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