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시 ‘차세대 중형위성 조립공장’ 유치 나서
대전·세종시 ‘차세대 중형위성 조립공장’ 유치 나서
  • 김응삼
  • 승인 2018.09.20 16:3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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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사천 항공우주산업 심각한 도전 직면
최근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비행기 날개공장을 고성군에 건설하겠다고 밝혀, 사천시와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차세대 중형위성 조립공장’ 유치를 위해 대전·세종시 등 충청권이 뛰어들은 것으로 알려졌다.

KAI가 정부로부터 수주한 ‘차세대 중형위성 사업’이 발사체 조립공장이 있는 사천이나, 우주부품시험센터가 있는 진주가 아닌 대전·세종시 등 충청권에 신설하게 되면 진주·사천이 꿈꾸고 있는 우주항공사업은 물거품이 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차세대 중형위성 사업’은 지난 2015년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이 추진됐다. KAI는 그동안 대전에 위치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에 위성ㆍ발사체 등 우주사업과 관련하여 직원들을 상주시켜 우주산업에 대한 꿈을 키웠다.

당시 우주산업을 총괄하는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이었던 김재경 위원장과 KAI는 최대 현안이였던 차세대 한국형 전투기사업(KF-X) 예산과 소형 민수헬기(LCH), 소형 무장헬기(LAH) R&D 사업예산 등 항공분야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했다.

아울러 같은 해 7월 KAI가 차세대 중형위성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됐고, 진주에 총사업비 271억 규모의 우주부품시험센터와 232억 규모의 항공부품시험센터 유치에 성공했다.

하지만 시험센터 착공과 KAI와 항우연 간 차세대 중형위성 본 계약이 지연되고, 3차례의 선거(20대 총선, 지난해 대선, 지방선거)와 하성용 전 사장의 구속 등으로 인해 당초 진주로 예정되었던 차세대 중형위성 조립공장의 입지도 확정되지 못한 상황이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진주·사천으로 검토됐던 위성조립공장이 대전ㆍ세종시로 검토되고 있다는 이야기가 정치권 주변에서 흘러 나왔다.

특히 대전과 세종시가 지역 여당 국회의원들을 앞세워 KAI를 압박하면서 KAI가 입지를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

이같은 움직임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어렵게 쌓아온 경남의 항공우주산업의 꿈은 무산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사업별로 입지가 분산된 KAI의 경쟁력은 약화되고 500억 원 이상 투자되는 우주항공부품시험센터의 수익성 악화로 운영기관인 한국산업기술연구원(KTL)의 피해도 불 보듯 뻔하다. 우주부품은 크기에 상관없이 극도로 민감하기 때문에 시험ㆍ인증을 위해 진공포장과 무진동 차량으로 이동해야 한다. 우주부품마다 장거리를 이동할 경우 물류비용 급증으로 사업성이 떨어져 시험ㆍ인증을 진주가 아닌 항우연이 위치한 대전에서 진행할 가능성이 높고, 관련 제조 기업들도 해당지역에 입주할 가능성이 커 경남은 빈껍데기만 남을 수밖에 없다.

이와관련, KAI 한 관계자는 20일 전화통화에서 “차세대 중형위성 조립공장 등 항공우주산업과 MRO 사업 등을 연계해 사천 용당부지 내에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며 “사천시에서 예산을 삭감해 사업이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대전 등 충청권에서 유치를 위해 나섰다는 애기를 들었다”고 덧붙였다.

최근 조규일 진주시장도 김경수 도지사를 만나 항공우주산업과 관련한 도비 지원을 요청했으나 김 지사는 확답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진주 우주ㆍ항공부품시험센터(503억 규모)에 투입된 도비는 ‘0원’으로 도비 지원이 절실히 필요한 때이다.

항공우주산업은 서부경남지역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이미 한계 상황에 놓여있는 창원ㆍ김해ㆍ양산 소재 기자재 제작업체들의 경우 그동안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항공우주산업으로 업종전환이 가능한 만큼 경남도 전체를 아우를 수 있다.

추석 전후로 ‘미국 공군 차기 고등훈련기 사업(APT)’ 수주 결과도 발표될 예정이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항공우주산업과 관련된 사업을 타 지역으로 빼앗기지 않기 위해서는 항공관련 기체제작ㆍMRO 사업은 사천 중심으로, 우주관련 시험인증ㆍ위성조립은 진주 중심으로 명확한 역할분담과 소지역주의를 극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김응삼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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