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일시론] 경남경제, 남북경협서 길 찾아야
[경일시론] 경남경제, 남북경협서 길 찾아야
  • 경남일보
  • 승인 2018.10.09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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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강의 늪에 빠진 경남경제의 주요인은 조선업의 추락에 있다. 연매출이 몇 십조에 달했던 도내 빅4업체가 해를 거듭하면서 계속 쳐지고 있다. 2011년에 제조업에서 차지한 비중이 25%였던 도내 조선업이 2016년에는 20%대로 떨어졌고, 동기간에 조선업 자체의 생산과 부가가치도 27%와 28%씩 각각 하락하였다.

경남은 창원국가산단 중심의 기계산업 클러스터로 발전해왔다. 경남기계는 조선과 선박기자재, 자동차와 부품, 건설기계, 항공 등 수송기계가 주종이다. 그래서 수송기계업, 나아가 조선업이라 해도 무방할 정도다. 조선업의 후방산업인 철강과 소재, 엔진과 기기, 전자제어와 시스템기기 모두가 수송기계나 기계산업의 중핵이기 때문이다. 늘어난 선박수주는 철강기계업 전반을 튼실하게 하였는데 수주절벽이 기계업종 성장을 같이 멈춰 세웠다. 대내외 건설경기 침체와 대중국 수출부진으로 건설기계도 멈췄고, 자동차 쪽 상황도 비슷하다. 전기·연료전지차 진전과 미국의 무역제재에 기인한 해외현지생산 확대는 국산자동차의 수출하락에 내연기관 위주의 도내 차부품업을 위축시켰다. 일정의 해외수요물량을 가진 철도와 군·내수의 항공업은 성장세를 갖지만 차지하는 비중이 낮고 향후 추동력 확보도 여의치 않다. 수요처를 잃은 경남제조업의 현주소다. 수송기계 전반의 낮은 생산과 부가가치는 수주실패, 수요처 상실과 신시장 부재를 보여준다. 강한 수요를 확보 못한다면 추락의 날개는 끝이 없을 것이다.

과거처럼 대규모 수요확보는 가능할까? 수요창출은 공작기계처럼 첨단신제품이거나 소위 smart공장에 의한 품질과 가격우위로 가능하지만, 수송기계업종 대부분은 수주산업이자 수출산업으로 한계가 크다. 선박과 해양플랜트업은 세계경기회복에 따른 교역량확대와 유가상승에 의존적이다. 건설기계업은 SOC나 산단, 공동주택 등의 사업과 연계되거나 중국 등 해외수요가 따라야 가능하다. 자동차부품업은 국내 완성차산업의 감소로 한계에 이미 와 있다. 남은 것은 항공과 철도부문으로 여기에 비수송기계업인 발전과 신에너지부문의 부품과 기자재가 있지만, 항공업과 더불어 비중이 작고 성장세가 둔화된 지 오래다. 철도와 발전으로 눈을 돌리는, 이른바 남북경협 확대에서 길을 찾아야 한다. 철도와 발전부문 수요확충이 경남기계산업을 단·중기에 확실하게 성장시킬 동인이다.

우선 남북간 철도연결과 북한내 TSR(시베리아횡단) 및 TCR(중국횡단) 철도이음에 창원의 로템 등 철도와 건설토목업체 참여이다. 여기에 남부내륙철도인 서부경남KTX의 건설을 앞당긴다면 경남기계업에 수십조에 달하는 대규모 수요창출이 가능하다. 철도와 함께 북한의 발전 및 전기설비부문에 참여한다면 이 또한 두산중공업과 효성 등 도내 대중소 발전업과 전기관련업에 몇 십조가 넘는 시장을 확보하게 된다. 이들 두 분야에서만 발생하게 될 10여년 이상 매년 수조원씩의 직접수요는 경남의 기계관련 전후방 연관산업에 수십조의 파생수요를 추가로 유발시켜 나갈 것이다.

4·27 판문점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의 후속조처는 평화번영의 한반도에 통일기운과 함께 경남경제 회생과 직결된다. 특히, 경제협력으로 도입될 북한산 철강과 희귀소재류는 기계산업의 최후방업종인 소재부품업의 연구개발 확대와 신물질, 신소재, 신제품 개발이 가능하며 스마트한 철강소재부품산업으로 육성시켜 중장기적으로는 경남이 다시금 세계적인 기계산업 클러스터의 중심으로 우뚝 설 수가 있다. 남북경협의 빠른 전개는 동북아 물류·관광거점의 항만과 관광개발부문을 뒤로 하더라도 경남 제조업 회생의 첩경이자 거대한 수요 창출원임을 확신해야 한다.
 
송부용(객원논설위원·남발전연구원 선임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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