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수리·개조산업으로 조선불황 극복해야”
“선박수리·개조산업으로 조선불황 극복해야”
  • 김응삼
  • 승인 2018.10.28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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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관영 의원, 정부 지원 요구
국내 조선관련 중소업체들이 불황에서 벗어나기 위해선 선박수리·선박개조 사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중소벤처기업부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산업통상중소벤처기업위의 김관영 의원은 26일 중소벤처기업부 종합국감에서 “조선관련 중소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중기부는 수리조선과 선박개조산업 지원이 필요하다”며 “두 시장은 선박량 증가와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강화로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라고 밝혔다.

김 의원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운항중인 선박 중 선령이 20년 이상인 노후화된 선박 비중은 2013년 기준 43%로 선박수리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Clarkson(영국의 조선업 관련 통계 시장분석 연구기관)에 의하면 전 세계 선박 수리시장 규모는 2016년 기준 77억 달러(약8조7000억) 규모로 2013년과 비교하면 3년만에 7억 달러 가량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도 선박 1척당 수리비용으로 평균 14만5000 달러를 지출한 것으로 보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강화로 선박 수리뿐만 아니라, 친환경 설비의 장착, 추진 시스템의 개조(Retrofit)를 위한 시장이 빠르게 형성되고 있다. 해운사는 내년 9월 이후부터 선박의 정기검사일까지 선박평형수처리장치(BWTS)를 장착해야 한다. 선박으로부터 배출되는 배기 가스에 대한 규정이 강화돼 연료에 포함된 황산화물 규제로 인해 저유황유를 사용하거나 스크러버(Scrubber)를 장착해야 한다. 대안으로는 LNG 연료추진 시스템으로의 개조가 필요하다. 배기가스 배출규정강화와 친환경 설비 장착의무화로 BWTS (4000척, 약 6조원, 2019년 ~ 2024년까지 5년간), SCRUBBER (500~1000척, 약 1~2조원, 2020년 내외), 해양 플랜트 개조 (6~9기, 50~60억 달러 (약6조2000억원))시장이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000년 이후 한국을 제치고 급성장한 중국 조선업계가 현재 임금인상으로 경쟁력이 약화된 것도 한국 중소조선업체들의 수리조선 사업진출 전망을 밝게 한다.

이처럼 선박수리·선박개조산업의 주위여건이 좋아지고 있지만 한국의 상황은 아직 열악하다. 2015년 기준 대형 국적선박 225척 중 3척만이 국내에서 수리해 수리조선사업 자급률이 1.3%에 불과하다. 이에 연간 5000억원 정도의 국부가 유출되고 있다는 것이 김 의원의 지적이다. 국내 80여 개 선박수리 조선소 중 1만~3만t급 중형선박 수리가 가능한 조선소는 4곳에 그친다. 3만t급 이상 대형선박을 수리할 수 있는 업체는 부산·광양항권의 오리엔트 조선과 신생 업체인 고성의 삼강엠앤티 2곳에 뿐이다.

전문가들은 선박수리·개조산업은 생산유발과 고용효과가 크고, 타 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확장력을 갖춘 고부가가치 산업이라며 한국도 이 부분에 적극 뛰어들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정부의 과감한 지원이 뒷받침될 경우 붕괴직전의 국내 조선업이 재기의 발판이 될 수 있다고 본다.

김 의원은 “국내 기자재업체의 국제경쟁력 강화와 IMO 환경규제 강화로 형성된 선박개조 시장 을 선점할 수 있다”며 “조선산업 구조조정으로 조선소를 떠난 많은 숙련된 기술자들이 선박수리·개조산업체에서 일할 수 있어 고용창출 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2016년 10월 제6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 회의에서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하면서 국내 수리조선 확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국내 제조 선박의 수리·개조 수요를 2015년 1.3%에서 2020년 10%로 조정하겠다는 육성방안도 밝혔다.

김응삼기자

 
김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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