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산업 선점 지자체 경쟁 불붙었다
수소산업 선점 지자체 경쟁 불붙었다
  • 이은수
  • 승인 2018.11.05 1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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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기 제품안전성 지원센터’ 유치경쟁 치열
미래먹거리 산업으로 통하는 수소산업을 선점하기 위한 지자체간 경쟁이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특히 오는 22일 정부의 ‘수소산업전주기제품안전성지원센터’ 후보 도시 및 기관 선정 최종 발표를 앞두고 창원시와 대전시, 울산, 광주, 청주 도시간 유치경쟁이 불을 뿜고 있다. 창원시는 창원국가산업단지 등 기계산업 기업 집적 및 자동차부품소재산업이 발달한 강점을 살려 최근 ‘수소의 날 및 수소산업 특별시’를 선포했다. 시 수소산업 로드맵에 따르면 4대 추진분야 24개 세부추진 과제에 총사업비 3397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조례제정 및 상표권 등록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수소산업전주기제품안전성지원센터 유치에 뛰어든 창원시는 수소산업 관련 560개 기업 등 부품업체가 가장 많다. 여기다 수소충전소 2개가 구축돼 있고, 2022년까지 6개 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2022년까지 수소버스 50대, 수소차 1000대 보급 계획을 밝혔다.

시는 세계최초로 49만5867㎡(15만평)의 수소특화단지 조성계획도 수립했다. 2020년까지 상복일반산단 및 국가산단 확장구역에 969억원을 투입해 세계 최초로 수소에너지 전주기순환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수소산업 특화를 박차를 가하고 있다. 창원시는 전국 최대 수소산업 관련 기업 집적지로서 수소충전소 시스템, 압축기, 자동차 부품기업 등이 관내에 위치해 있는 등 높은 수준의 수소산업 인프라를 갖고 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창원만큼 수소산업의 강점을 가진 도시도 드물다. 수소의 날 및 수소특별시 선포한데 이어, 지원센터를 유치해 수소산업을 새로운 미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수소에너지 산업을 선도해 창원시가 ‘글로벌 수소산업의 메카도시’로 부상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대전시도 이에 못지않게 수소산업 유치에 공을 들이고 있다.

5일 대덕연구개발특구(대덕특구) 내 정부출연연구원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정부가 설치를 추진 중인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유치에 나섰다. 컨소시엄에는 대전테크노파크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이 참여했다.

이를 위해 현금과 토지 출자 등 행정·재정적 지원대책을 마련했다.

간접보조사업자 자격으로 컨소시엄에 함께하는 대덕특구 연구원들은 지원센터 구축과 운영에 필요한 시설·장비·인력 지원에 협력하기로 했다.

박장규 시 에너지산업과장은 “대전은 대덕특구의 수소 관련 연구기관과 협업할 수 있는 환경이 잘 갖춰져 있는 수소산업 육성 최적지”라며 “수소제품 성능검증 테스트베드인 지원센터를 대전에 유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국내 수소산업 발전을 이끌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구축사업’ 참여 기관·지방자치단체를 공모 중이다.

2021년까지 210억원을 투입해 수소산업 관련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을 높이고, 제품 개발·부품 성능평가 기반시설 구축을 목표로 한다.

산업부는 응모 지자체 현장방문과 평가를 거쳐 이달 22일에 사업자를 선정한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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