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만에 1000만CGT 돌파…조선경기 회복 청신호
최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2018년 1~10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6년 같은 기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2305만CGT를 기록했다. 한국 조선사들은 이 중 1026만CGT, 45%를 수주하며 세계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2015년 이후 3년만에 연간 수주량 1000만CGT를 9월에 이미 넘어서는 등 양호한 수주 실적을 기록 중이며, 2위 중국은 10월까지 710만CGT 수주에 그쳤다.
CGT(Compansated Gross Tonage, 표준 화물선 환산 톤수)는 선박 수주시 실질적인 작업량을 측정하기 위한 단위다. 지난달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73만CGT(28척)를 기록했다. 국가별 선박 수주량은 중국 32만CGT(18척) 44%, 한국 22만CGT(4척) 31%, 이탈리아 12만CGT(1척) 16% 순이다.
한국 조선사들은 올해 1~10월 누계 실적 1026만CGT(224척) 45%로, 중국 710만CGT(341) 31%를 크게 제치고 있어 올해 수주량 세계 1위가 확실시 된다.
최근 3년간 1~10월 누계 발주량은 2016년 1099만CGT, 2017년 2049만CGT(86%↑), 2018년 2305만CGT(12%↑)를 기록하는 등 세계적인 선박 발주량 증가세는 계속 이어지고 있다.
올해 10월말 기준 전 세계 수주잔량은 9월말 대비 113만CGT 감소한 7781만CGT를 나타냈다. 지난달 비교해 한국 23만CGT, 중국 31만CGT, 일본 46만CGT로 모두 감소했다.
국가별 전체 수주잔량은 중국 2781만CGT(36%)에 이어, 한국 2064만CGT(27%), 일본 1332만CGT(17%) 순이다.
10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30 포인트로 지난달과 동일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유조선(VLCC)은 지난달 보다 100만 달러 상승한 9250만 달러를 기록했다.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도 50만 달러 상승한 1억 1450만 달러를 기록하며 올들어 가격 상승세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김종환기자
한국은 2015년 이후 3년만에 연간 수주량 1000만CGT를 9월에 이미 넘어서는 등 양호한 수주 실적을 기록 중이며, 2위 중국은 10월까지 710만CGT 수주에 그쳤다.
CGT(Compansated Gross Tonage, 표준 화물선 환산 톤수)는 선박 수주시 실질적인 작업량을 측정하기 위한 단위다. 지난달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73만CGT(28척)를 기록했다. 국가별 선박 수주량은 중국 32만CGT(18척) 44%, 한국 22만CGT(4척) 31%, 이탈리아 12만CGT(1척) 16% 순이다.
한국 조선사들은 올해 1~10월 누계 실적 1026만CGT(224척) 45%로, 중국 710만CGT(341) 31%를 크게 제치고 있어 올해 수주량 세계 1위가 확실시 된다.
최근 3년간 1~10월 누계 발주량은 2016년 1099만CGT, 2017년 2049만CGT(86%↑), 2018년 2305만CGT(12%↑)를 기록하는 등 세계적인 선박 발주량 증가세는 계속 이어지고 있다.
올해 10월말 기준 전 세계 수주잔량은 9월말 대비 113만CGT 감소한 7781만CGT를 나타냈다. 지난달 비교해 한국 23만CGT, 중국 31만CGT, 일본 46만CGT로 모두 감소했다.
국가별 전체 수주잔량은 중국 2781만CGT(36%)에 이어, 한국 2064만CGT(27%), 일본 1332만CGT(17%) 순이다.
10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30 포인트로 지난달과 동일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유조선(VLCC)은 지난달 보다 100만 달러 상승한 9250만 달러를 기록했다.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도 50만 달러 상승한 1억 1450만 달러를 기록하며 올들어 가격 상승세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김종환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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