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국지도 60호선 설계논란
양산 국지도 60호선 설계논란
  • 손인준
  • 승인 2018.11.18 09:14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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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단체 등 부산관리청 항의방문
부산 기장에서 양산을 거쳐 김해를 잇는 국가지원지방도 60호선(국지도 60호선) 건설과 관련, 설계논란이 제기됐다.

박말태 전 양산시의회 부의장과 60호선 양산노선변경 정천권 위원장, 하진근 원동면주민자치위원장, 지역주민 등 70여 명은 지난 15일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을 항의방문해 청장 면담자리를 갖고 노선변경을 요구했다.

이 도로는 총 2164억원(국비 1895억원, 도비 269억 )을 투입해 총 11.43㎞에 달하는 부산 정관면 월평교차로에서 양산 북정 신기마을, 강서 유산공단, 원동 화제마을, 김해 상동 매리마을로 이어지는 자동차전용도로이다.

이들은 “현재 국토관리청이 추진하고 있는 지방도 60호선은 노선설계 잘못으로 인해 도로 기형화로 많은 문제점을 낳고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지역주민들의 피해는 물론 자동차 전용도로의 역할상실, 차후 인구와 차량증가에 따른 정체 및 사고발생 등이 우려된다며 재설계를 요구했다.

지방도 60호선의 경우 최초 양산시 신기동 북부천 한마음아파트에서 교동 춘추공원 방향으로 고가도로 가설의 기본계획이 수립됐으나 큰 차이가 나는 베데스다병원 방향으로 설계가 변경돼 공사가 진행됐다.

이 과정에서 공사비의 증액은 물론 도로의 잦은 굴곡으로 인해 차량운행 시 교통체증과 사고우려가 높다는 지적이다.

원동 화제구간의 토교마을 주민들도 잘못된 구간설계로 인해 마을전체 고립화 등 일상적 생활제한으로 정신적, 재산적 피해가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박말태 전 부의장은 정태화 청장과의 면담에서 “60호선의 설계는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어 공익 차원에서 잘못된 점을 바로잡을 수 있도록 관리청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어 “현장을 직접 점검에 나서 확인이 필요한 만큼 부산국토관리청을 비롯한 경남도, 양산시, 시민단체 등 협의체를 구성해 해결을 위한 논의를 가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태화 청장은 “시민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문제해결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했다.

한편 정 위원장은 “지난 1995년 당초에는 시민들의 반발이 없는 정상적 상태로 설계가 이뤄졌는데 어느 순간 일부 정치권의 개입으로 보이는 힘의 작용으로 터무니없는 설계로 변경돼 지금의 기형화도로가 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어떻게 도로환경평가에서 ‘F’가 연속으로 이어지는 구간만을 선택해 밀어붙이기식 설계로 허가가 진행됐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양산의 백년대계를 내다보고 이를 반드시 바로 잡아달라”고 요청했다.

손인준기자 sonij@gnnews.co.kr


 
박말태 의원과 국토관리청장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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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동 2019-02-18 01:09:11
참 어이가 없다 사촌이 땅을 사니 배가 아픈꼴이라니....벌써 100 억 들어갔는데 자기들이 개어낼껀가?변명도구질구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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