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운전자 안전교육장 추가 설치해야
고령운전자 안전교육장 추가 설치해야
  • 경남일보
  • 승인 2019.01.05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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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65세 이상 고령운전자 298만6000여 명으로 전체 운전면허 소지자의 9%를 차지한다. 2010년 100만 사대를 넘긴지 8년만에 300만 시대를 맞았다. 65세 이상 운전자가 야기한 교통사고는 2014년 2만275건에서 2017년 2만6713건으로 증가했다. 이 중 사망 사고는 763건에서 848건으로 11.1% 늘었다. 같은 기간 전체 사망 사고는 4762건에서 4185건으로 줄어든 반면 노인 사고는 증가 추세다.

고령운전자 사고예방을 위해 올해부터 면허 취득·갱신 과정에서 안전교육을 강화하는 쪽으로 법이 바뀌었다. 75세 이상 운전자의 면허 갱신기간을 5년에서 3년으로 단축하고 적성검사도 다시 받아야 한다. 또 이 기간 2시간짜리 교통안전교육도 의무적으로 받아야 면허증을 발급 받을 수 있다. 교육은 안전한 운전을 위해 필요한 기억력과 주의력 등을 스스로 진단하는 ‘인지능력 자가진단’이 포함되고 치매가 의심될 경우 별도의 간이 검사를 거쳐 수시 적성검사 대상자로 분류해 정밀 진단한다.

하지만 도내에는 교통안전교육 장소가 경남 18개 시·군 중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동면에 소재하고 있는 마산운전면허시험장 단 한 곳뿐이다. 이로 인해 서부경남 어르신들이 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장시간 이동을 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이들 지역 어르신들은 “고령운전자라고 교육을 받는 것도 섭섭한데 장소도 멀어 갈 엄두가 나지 않는다”며 “결국 운전을 해서 가야 하는데 운전을 못하게 하면서 운전을 하게 만드는 것 같다”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게다가 교통안전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해야 해 인터넷에 익숙지 않은 고령운전자들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는 지적까지 받고 있다. 다행스런 것은 도로교통공단 울산경남본부가 현재 교육장 추가 설치에 대해 논의 중이라는 점이다. 필요성이 있으면 고령운전자 안전교육을 강화해야한다. 그러나 고령운전자들이 편안히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하는 책무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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