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교통, “적자누적 임금체불” 파업 예고
삼성교통, “적자누적 임금체불” 파업 예고
  • 최창민
  • 승인 2019.01.14 2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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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시, “준공영제와 달라, 시민 볼모 파업엔 원칙대응”
공공운수노조 삼성교통지회는 진주시가 표준운송원가산정을 제때 하지않고 해를 넘기는 바람에 적자가 누적돼 올해 임금을 받지못했다며 대책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파업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시는 준공영제 체제와는 다르다며 시민을 볼모로하는 파업엔 원칙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삼성교통지회는 14일 오전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부터 표준원가 재산정을 진주시에 요구했으나 중간보고회도 시기를 늦춰 열고, 차일 피일 미루다가 결국 해를 넘겼다”며 “이 때문에 설을 앞두고 지난 한 달 치 임금이 체불돼 근로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지난해 정부가 정한 최저임금인 시급 7530원에도 못 미치는 6700원으로, 한달에 29일이나 일을 해야하는 저임금과 장시간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표준운송원가산정이 되지 않은 채 시가 정한 표준운송원가를 적용, 지난 한 해 10억원이 넘는 적자가 누적됐으며 이제 임금을 지급할 여력조차 없다”면서 “진주시는 임금과 유류대 지급을 위한 긴급자금 투입 등 책임있게 나서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진주시가 자료를 보완해 용역보고회를 열겠다는 17일 18일 이후에는 결과에 따라 파업 여부를 결정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삼성교통은 지난해 8월 20일 파업할 예정이었으나 진주시의회의 중재로 파업을 유보한 바 있다.

당시 진주시와 진주시의회 삼성교통이 지원되는 표준운송가와 실제 회사 집행내용을 비교 분석한 시내버스 경영 및 서비스 평가용역을 앞당겨 시행키로 했다. 아울러 용역결과 비합리적인 부분이 나타날 경우 2019년 표준운송원가 산정에 반영하고 2018년표준 원가도 소급지원키로 한바 있다.

진주시는 노조 측 파업예고에 대해 “진주시내버스는 준공영제체제와는 다르다”면서 “시민을 볼모로 한 파업엔 원칙과 소신을 지켜 대응하겠다”며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시는 이날 자료를 통해 표준운송원가는 총액원가 지원 체계인 반면 여타 서울 및 광역시에서 업체가 사용한 만큼 전액을 보전하는 준공영제 체제와는 분명히 차별된다고 반박했다.

즉, 시가 업체에 총액으로 재정지원금을 지원하고, 업체는 자체실정에 따라 자율경영으로 이익을 남기는 구조로, 진주 4개 업체들은 2017년 6월 이미 노선개편시 이런 체계를 수용했다는 입장이다.

이어 시는 노조가 오는 17일 이후 일제 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위해 행정력을 집중키로 했다. 아울러 삼성교통 전체 노선을 대체할 수 있도록 전세버스 100대를 임차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또, 용역업체와 협의한 뒤 17일께 ‘2018년 시내버스 경영 및 서비스 평가 용역’의 중간보고회를 개최해 운수업체의 경영 및 서비스 개선 노력 결과를 설명하고 우수업체에 대해 인센티브를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2005년 8월 경남지역 버스업체 중 처음으로 노동자 자주관리기업으로 출범한 진주 삼성교통은 현재 버스 90여대, 운전기사 23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진주지역에서 운행하는 시내버스는 삼성교통 90대, 시민버스 77대, 부일교통 37대, 부산교통 33대 총 230여대규모다.

최창민기자 cchangmin@gnnews.co.kr

 
14일 공공운수노조 삼성교통지회 관계자들이 진주시청 브리핑 룸에서 시내버스 정상화를 위한 진주시의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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