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남강은 겨울철새들의 따뜻한 보금자리
진주 남강은 겨울철새들의 따뜻한 보금자리
  • 임명진
  • 승인 2019.01.22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광석 관봉초 교사 “135종 다양한 새 서식 확인”
진주 남강 새 /자료제공=오광석 관봉초 교사
진주 남강에서 관찰된 붉은부리갈매기 /자료제공=오광석 관봉초 교사

지역의 생태 지킴이 구실을 하고 있는 오광석(관봉초 교사·환경과생명을지키는전국교사모임)씨가 지난 2009년부터 2018년까지 10년간의 남강 조사 결과를 공개해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2009년부터 2018년까지 관찰된 새의 종류는 모두 135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9년부터 수시 조사와 2015년부터는 경상남도람사르환경재단에서 추진하고 있는 ‘경상남도 철새도래지 동시모니터링’ 사업에 참여하면서 매월 정기조사를 통해서 나온 결과이다. 
경상남도람사르환경재단의 ‘경상남도 철새도래지 동시모니터링’은 2013년부터 도내 주요 철새도래지를 중심으로 실시해 오고 있다.

연간 평균적으로 100여 종에 가까운 새들이 남강을 찾고 있으며 이 같은 규모는 전국의 주요 습지와 철새도래지 못지않은 규모로 알려졌다.

관찰된 새의 종류는 1월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12월, 2월 순이다. 가장 적은 달은 한여름인 8월이었다. 개체수도 1월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12월, 2월 순이다. 가장 적은 달은 4월로 집계됐다.

진주 남강 새 연도별 관찰 종수 /자료제공=오광석 관봉초교 교사
진주 남강 새 연도별 관찰 종수 /자료제공=오광석 관봉초교 교사
진주 남강 새 월별 개체수 변화(2015~2018) /자료제공=오광석 관봉초 교사
진주 남강 새 월별 개체수 변화(2015~2018) /자료제공=오광석 관봉초 교사
진주 남강 새 월별 종수 변화 /자료제공=오광석 관봉초 교사
진주 남강 새 월별 종수 변화 /자료제공=오광석 관봉초 교사

남강의 경우 도심지역에서 관찰한 것으로 서식상태나 환경 등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큰고니를 비롯한 멸종위기종에 속하는 새의 관찰이 눈에 띈다.

지난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최근 4년간 남강에서 월동하는 큰고니의 개체 수는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다른 겨울철새와 비슷하게 1월에 가장 많은 개체수가 관찰되고 있다.

큰고니의 개체 수는 최근 4년간 27마리에서 74마리까지 관찰돼 3배 가까운 증가세를 보였다.

남강에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는 오광석 진주 관봉초 교사는 “이번 결과는 남강의 특수성을 말하고자 하는 바는 아니다. 널리 알려진 주남저수지와 우포늪 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의 알려지지 않은 자연환경도 생태보호지로 가꿔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남강의 건강한 생태 환경은 도내 생태계 보호에 있어서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

그동안 도내 생태지역으로는 주남저수지와 우포늪 등이 널리 알려져 왔지만 최근 AI파동 등으로 인해 특정지역에 새들이 집중되는 것을 피해야 한다는 지적은 줄곧 제기돼 왔다.

남강이나 다른 지역의 생태계가 건강하다면 대체지로서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남강새 /자료제공=오광석 관봉초 교사
남강에서 관찰된 큰부리기러기 /자료제공=오광석 관봉초 교사


지난해 남강에서 가장 많이 목격된 새의 종류는 물닭과 흰뺨검둥오리, 민물가마우지, 청둥오리, 비오리 등이지만 다양한 희귀새들도 자주 목격되고 있다.

환경부 지정 1급 멸종위기 야생동물인 혹고니, 호사비오리, 매, 흰꼬리수리와 참수리를 비롯해 2급에 속하는 고니, 큰고니, 물수리, 솔개, 독수리, 새매, 참매, 수리부엉이 등 14종이 관찰됐다.

또한 문화재 지정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조류 46종 가운데 솔부엉이, 소쩍새, 원앙 등 18종(39%)과 참매와 잿빛개구리매, 황조롱이, 흰꼬리수리 등의 다양한 맹금류도 관찰됐다.

오 교사는 “이번 조사는 남강댐 물 박물관 부근에서 금산교 부근까지 약 20km 구간에서 육안으로 진행됐으며 실제 개체 수는 더 많을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진양교와 금산교 부근 등 도심 속에서 희귀하고 다양한 새들을 목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임명진기자 sunpower@gnnews.co.kr

                 
진주 남강 주요 새 모니터링 구간 /자료제공=오광석 관봉초 교사
진주 남강 주요 새 모니터링 구간 /자료제공=오광석 관봉초 교사
진주 남강 새 우점종 변화 /자료제공=오광석 관봉초교 교사
진주 남강 새 우점종 변화 /자료제공=오광석 관봉초교 교사
진주 남강 독수리 /자료제공=오광석 관봉초 교사
진주 남강에서 관찰된 흰꼬리수리 /자료제공=오광석 관봉초 교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