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파업 놓고 진주시의회서 ‘설전’
시내버스 파업 놓고 진주시의회서 ‘설전’
  • 정희성
  • 승인 2019.02.14 19:5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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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공무원-시의원 날선 공방
사태 해결 촉구에 市 원칙 고수
시민소통위 역할 놓고도 이견
삼성교통 파업이 장기화 되고 있는 가운데 14일 열린 진주시의회 임시회가 이 문제로 뜨거웠다.

도시환경위원회와 기획문화위원회에서 담당공무원과 시의원들이 ‘파업에 대한 책임소재’와 ‘시민소통위원회의 역할’ 등을 놓고 날선 공방을 벌였다.

기획문화위원회 허정림 위원장은 시민소통위원회의 역할과 한계에 대해 따져 물었다.

허 위원장은 “조규일 시장의 공약으로 소통위원회가 출범했다. 하지만 시에서 소통위원회의 중재안을 거부했다는 말이 있다. 소통위원회가 처음 출범할 때 ‘유명무실’ 될 수도 있다는 주장이 있었는데 실제로 그렇게 된 것이 아니냐”고 물었다.

이에 정중채 기획예산과장은 “소통위원회의 중재안을 거부한 적이 없다. 아직 조직이 채 정비되지도 않았다”며 “소통위가 소통 창구는 되겠지만 갈등 해결 기구는 아니며 그 분야의 전문가들이 아니기 때문에 대안을 제시하기도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허 위원장은 조규일 시장이 진행 중인 ‘시민과의 데이트’도 보여주기식 소통이라며 싸잡아 비난했다. 허 위원장은 “소통은 결과를 내기 위해 하는 것”이라고 주장한 반면 정중채 과장은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도 소통”이라며 물러서지 않았다.

정인후 의원도 진주시에 소통을 강조하며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교통행정과 소관부서인 도시환경위원회에서는 1시간 넘게 질의응답과 설전이 이어졌다.

이현욱 의원은 시내버스 파업으로 모두가 피해를 보고 있다며 “양측이 이렇게 계속 대립하면 득이 될 것이 하나도 없다”며 “원상복귀 명령 후 이를 어기면 허가권을 취소하든지 아니면 삼성교통의 요구를 들어주든지 빨리 선택을 하라”고 했으며 서은애 의원은 “진주시가 ‘갑’이고 삼성교통은 ‘을’이다. 갑이 방안을 마련하고 갈등을 풀려고 노력해야 되는데 시는 대안도 없이 자기 주장만 하고 있다”며 “2년 전에 노선개편을 하지 않았으면 사태가 이렇게 까지 되지 않았다”며 이번 사태의 책임을 진주시로 돌렸다. 강경대 교통행정과장은 “당시에는 노선개편이 불가피했으며 운수업체 4사가 합의를 했다. 그리고 이번 사태의 책임은 삼성교통의 과도한 임금 인상이 원인”이라고 맞섰다.

서정인 의원은 “노선개편의 경우 실패작은 아니지만 디테일한 부문까지 신경을 쓰지 못했고 개선점이 많았다는 점은 인정해야 한다”며 “삼성교통이 잘했다고 생각은 하지 않는다. 하지만 시는 최저임금 인상 등 외부적 환경은 무시하고 총액지원이라는 원칙만 주장하고 있다”며 했다. 백승흥 의원은 “인간적으로 풀어보자. 서로 만나서 실마리를 풀어야 한다”며 “역지사지가 중요하다. 원칙만 고수하면 모두에게 아픔만 준다”고 말했다.

하지만 강경대 과장은 “삼성교통이 조건 없이 파업을 풀면 문제를 하나씩 풀 수도 있다”며 “삼성교통은 시민의 발이 되겠다며 공공운수사업을 시작했다. 그런데 적자를 빌미로 파업을 했다. 삼성교통은 자신들을 되돌아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도시환경위원회는 진주시에 노선개편과 표준운송원가 등 삼성교통과 관련된 각종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정희성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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