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 반대 100만명 서명운동 돌입”
“김해신공항 반대 100만명 서명운동 돌입”
  • 정만석 기자
  • 승인 2019.02.18 2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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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울·경 시민단체 첫 공동 발표
24시간 운영 관문공항 건설 촉구
경남·부산·울산 시민단체가 김해신공항 반대와 동남권 관문 공항 건설을 요구하며 한 달 기한으로 100만명 서명운동에 돌입한다.

김해신공항 반대 동남권 관문 공항 추진 100만 국민청원 부·울·경 범시민운동본부는 18일 오전과 오후로 나눠 부산시의회 브리핑룸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김해공항은 그대로 유지하고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후보지에 국제공항을 건설하라”고 촉구했다.

부·울·경 40여 개 단체로 구성된 이들은 경남도청에서 “2016년 발표된 ‘김해신공항’은 영남 5개 시도가 신공항 후보지로 가덕도와 밀양을 두고 극단적으로 대립하던 상황에서 지역 간 갈등을 회피하려는 미봉책”이라며 “부산·울산·경남 단체장이 2018년 9월 전문가로 조직한 실무검증단을 구성해 김해신공항 계획을 분석한 결과 안전문제, 소음문제, 환경파괴 문제 등이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특히 “김해신공항 신활주로 노선 자체가 3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최초 착륙에 실패할 경우 인접한 산지와 고층 건물 등 장애물에 충돌, 대형 참사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며 “김해 방향 3개 산봉우리를 절취하지 않으면 더욱 위험할 뿐 아니라 절취할 경우 2조원 이상 추가비용이 소요된다”고 지적했다. 부·울·경 범시민운동본부는 “김해신공항은 주민에게 소음 고통과 충돌위험을 안겨줄 뿐 아니라 대통령이 공약한 관문 공항이 결코 될 수 없으므로 지금부터 국토부가 진행하는 모든 절차를 중단하고 백지화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부·울·경 시민단체가 김해신공항 반대와 동남권 관문 공항 건설과 관련해 오늘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였다”며 “현 정부 정책 변경을 요청하는 뜻을 보여주고자 25일부터 3월 26일까지 ‘김해신공항 반대 및 동남권 관문 공항 건설 100만 국민청원운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부·울·경 범시민운동본부는 앞서 오전에는 부산시청에서 같은 내용으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김해신공항은 정략적 결정의 산물이다”며 “참여정부 시기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정부의 공식적인 정책 의제로서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채택됐다가 2016년 발표된 김해신공항은 영남 5개 시·도가 신공항 후보지로 가덕도와 밀양을 두고 극단적으로 대립하던 상황에서 지역 간 갈등을 회피하려는 미봉책으로 결정된 것이다”고 주장했다.

정만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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