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신항 건설’로 주목받는 ‘창원신항사업소’
‘제2신항 건설’로 주목받는 ‘창원신항사업소’
  • 이은수
  • 승인 2019.02.19 2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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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원시, 항만분권 대비 청사진 마련
최근 창원시의 가장 큰 화두는 창원이 참여하는 ‘제2신항’ 건설이다. 경남 창원(진해)지역에 제2신항 건설이 가시화되면서 해결 과제가 산더미이기 때문이다. 창원 땅 100%에 제2신항을 유치함에 따라 ‘창원신항사업소’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특히 신항개발 주도권 확보를 위해 땀 흘리고 있는 창원신항사업소의 역할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창원시 산하 조직인 창원신항사업소(소장 박명철)는 2016년 5월 3일 공식적으로 개소해 2개팀(총괄지원, 기반시설) 7명이 근무하고 있다. 진해구청 안에 소재한 창원신항사업소(이하 사업소)는 신항만 건설 추진에 관한 사항을 종합적으로 파악, 관리하면서 관련기관과의 협의 및 의견조율을 통해 항만개발사업과 지역발전을 연계해 나가고 있다.



◇신항 개발로 발 묶이고 식수 끊긴 연도지역 민원 ‘해결사’= 2016년에는 신항 서컨테이너 개발 부지에 편입되어 집단 이주예정이던 연도지역의 정기도선이 운항을 중단하고 마을 상수도마저 낙뢰 피해로 고장이 나는 등 연도주민들이 심각한 불편을 겪는 일이 일어났다.

이에 창원신항사업소는 신항 개발주체인 부산항만공사(BPA)와 부산항건설사무소(이하 부건소)에 민원 해결을 위한 다자간 협상을 끊임없이 요구하여 그해 8월 19일 창원시, 부산항만공사, 부건소 3자 협상테이블을 마련했다. 그리하여 부산항만공사가 섬 진입 임시가도를 정비하고 연도주민 전용 전세버스 운행비용을 부담하여 창원시가 운행하고, 남문지역에 이주 전 임시거주를 위한 전세아파트 보증금 51세대 67억 원을 부산항만공사가 지원하는 한편, 부건소는 마을상수도 수리비를 부담하는 등의 해결책을 끌어냈다.

◇LNG벙커링 터미널 입지 변경 시도에 선제적 대응= 지난해에는 당초 부산시 가덕도에 설치 예정이던 LNG벙커링 터미널을 창원시 진해구 연도지역으로 변경하려는 움직임이 있었으나, 평소 신항 개발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던 사업소가 이를 빠르게 캐치해 LNG벙커링 터미널 입지 변경을 사전에 차단하고 기존 입지대로 원점회귀 시킨 바 있다. LNG벙커링 문제 해결에 따라 이와 연동된 신항랜드마크 사업인 연도 ‘해양문화공간’ 조성 사업도 창원시 입장이 대폭 반영되며 새국면을 맞게 됐다. 근래에는 부산지역 분산 요구도 거세 신항사업소의 움직임도 분주해지고 있다.

◇창원시의 항만자치권 확보 ‘주력’= 최근에는 정부의 ‘제2신항’ 입지 선정을 앞두고 항만구역 결정권을 가진 중앙정부가 창원시를 배제하고 경남도와 부산시만 협약대상자로 선정한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하며, 상생발전 협상테이블에 창원시도 동석시킬 것을 강력하게 요구 중이다. 기존 신항부지의 70%이상, 제2신항 예정부지의 100%가 관할구역인 창원시는 사업소 개소와 함께 지방자치단체의 항만자치권 확보를 위해 꾸준히 대응책을 마련해 왔으며 현재는 광역지자체 이상만 참여할 수 있는 ‘중앙항만정책협의회’와 ‘부산항만위원회’에 창원시 인사를 참여시키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의 특례사무로 발굴해 권한 이양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

박명철 창원신항사업소장은 “혹자는 20~30년 후에 건설될 신항 사업에 매달리는 것이 의미가 있느냐고 묻기도 한다”면서 “우리는 창원시의 미래 먹거리 마련을 위해 오늘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라고 사업소를 소개했다. 박 소장은 이어 “중앙정부의 지방분권시 항만분권에 대비해 창원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하고, 그것이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책을 연구 개발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라고 강조하면서 “이를 위해 창원시정연구원과 협력해 창원시 항만발전을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

 
신항 조감도. 신항 부지 중 약 70%가 창원시 관할구역이다. 제2신항은 100%가 창원(진해)지역이다.
신항 진해 지구 LNG벙커링터미널 반대 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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