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 고용안정이 관건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 고용안정이 관건
  • 경남일보
  • 승인 2019.02.20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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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와 관련해 대우조선 노조가 지난 19일 반대표를 던졌다. 정의당·민중당·노동당·녹색당 등 4개 정당 등 정치권에서도 반발이 거세다. 찬반투표 결과, 투표에 참여한 대우조선 노조원 92%가 쟁의행위 돌입에 찬성했다. 거제 정치권과 노동단체들도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절차 중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수개월 전부터 진행된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의 밀실야합은 잘못된 결정이고 반드시 중단해야 한다”며 “지역경제가 조금씩 나아질 것이라는 지역민들의 기대도 무참히 무너졌다”고 주장했다. 반면 현대중공업측은 한국 조선업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거제·울산 지역경제와 협력업체의 우려에 대해 “한쪽을 희생시키는 일은 있을 수 없으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우선 목표를 두겠다”는 점을 부각하고 있다.

양사합병이 성사되면 국내외 조선업계에 커다란 지형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국내 조선업계는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의 ‘빅3’ 체제에서 ‘빅2’ 체제로 재편된다. 그간 국내 조선업계는 과당경쟁으로 헐값 수주경쟁을 벌이면서 부실을 키워왔다. 경쟁사가 줄어들면 정상적인 선가 확보를 통해 수익성 개선을 이룰 수 있다. 기술과 경쟁력을 높이고 돈도 벌 구조가 만들어지는 셈이다. 고비마다 산은에서 지원한 자금을 포함해 공적자금만 13조원이 투입됐다. 민영화 추진으로 산은이 공적자금을 회수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대우조선해양은 극심한 경영난에다 분식회계 등으로 파란을 겪었기 때문에 인수 과정에서 전문가 의견을 듣고 노조와도 충분히 협의해 나가겠다 했지만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설계·영업·연구 등 일부 생산 부문까지 당장 중복되는 인력의 구조조정이 충분히 예상되는 상황에서 인수합병에 노동조합의 반발과 저항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는 협력업체 물량과 고용안정의 관건에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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