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2019년 2월 한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 70만CGT(15척) 중 한국이 63만CGT(8척, 90%)를 수주하며 3%에 그친 중국을 크게 제치고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2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포인트 상승한 131포인트를 기록했으며, LNG선 가격은 두 달 연속 100만 달러씩 오르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2월 한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70만CGT(15척)를 기록했다. 이 중 한국 조선사들이 63만CGT(8척)를 수주하면서 2만CGT(1척)를 수주한 중국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일본은 1만CGT(1척)를 수주하며 3위를 유지했다.
올해 1~2월 누계 수주실적은 중국이 124만CGT(65척) 41%, 한국 121만CGT(20척) 40%, 이탈리아 24만CGT(3척) 8%, 일본 23만CGT(6척) 8% 순이다.
2월 전세계 발주량은 지난달 231만CGT(86척)에 비해 70% 감소했으며, 최근 3년간 1~2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7년 352만CGT, 2018년 707만CGT(101%↑), 2019년 301만CGT(57%↓)를 기록했다.
올해 2월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1월말 대비 101만CGT 감소한 8050만CGT를 나타냈다. 지난달과 비교해 중국이 21만CGT, 일본 54만CGT 감소한 것과 달리, 한국은 22만CGT 증가했다.
현재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913만CGT(36%)에 이어, 한국 2175만CGT(27%), 일본 1452만CGT(18%) 순이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유조선(VLCC),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은 각각 지난달과 동일한 9300만 달러, 1억 1500만 달러를 나타냈다.
LNG선은 지난달에 이어 100만 달러 상승한 1억 8500만 달러를 나타내며 지난해 2월 최저점(1억 8000만 달러)을 보인 후 지속 상승(3%) 중이다.
한국은 지난해 연간 수주량 1천263만CGT로 중국(915만CGT)을 따돌리고 7년 만에 세계 1위를 탈환한 바 있다.
2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포인트 상승한 131포인트를 기록했으며, LNG선 가격은 두 달 연속 100만 달러씩 오르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2월 한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70만CGT(15척)를 기록했다. 이 중 한국 조선사들이 63만CGT(8척)를 수주하면서 2만CGT(1척)를 수주한 중국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일본은 1만CGT(1척)를 수주하며 3위를 유지했다.
올해 1~2월 누계 수주실적은 중국이 124만CGT(65척) 41%, 한국 121만CGT(20척) 40%, 이탈리아 24만CGT(3척) 8%, 일본 23만CGT(6척) 8% 순이다.
2월 전세계 발주량은 지난달 231만CGT(86척)에 비해 70% 감소했으며, 최근 3년간 1~2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7년 352만CGT, 2018년 707만CGT(101%↑), 2019년 301만CGT(57%↓)를 기록했다.
현재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913만CGT(36%)에 이어, 한국 2175만CGT(27%), 일본 1452만CGT(18%) 순이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유조선(VLCC),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은 각각 지난달과 동일한 9300만 달러, 1억 1500만 달러를 나타냈다.
LNG선은 지난달에 이어 100만 달러 상승한 1억 8500만 달러를 나타내며 지난해 2월 최저점(1억 8000만 달러)을 보인 후 지속 상승(3%) 중이다.
한국은 지난해 연간 수주량 1천263만CGT로 중국(915만CGT)을 따돌리고 7년 만에 세계 1위를 탈환한 바 있다.
김종환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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