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 동남권 관문공항 역할 못 해”
“김해신공항, 동남권 관문공항 역할 못 해”
  • 김응삼
  • 승인 2019.03.17 20:1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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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울·경 단체장, 재검토 요청
"국민 안전 담보, 정치적 결정"
황교안 대표는 부정적 의견 밝혀
부산·울산·경남지역 단체장들은 17일 김해신공항건설과 관련, “조속한 시일내에 국무총리실 차원의 김해신공항 추진계획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오거돈 부산시장과 송철호 울산시장, 문승욱 경남도 경제부지사는 17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해공항 확장안을 신공항이라는 이름으로 포장해 결정한 것이야말로 국민 생명과 안전을 볼모로 동남권 미래를 수렁에 빠뜨린 잘못된 정치적 결정”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특히 이들은 “김해신공항은 국민 생명과 안전을 볼모로 동남권 미래를 수렁에 빠뜨린 박근혜 정부의 잘못된 결정”이라며 “국가균형발전과 자치분권 차원에서 동남권 항공수요는 동남권 관문공항에서 충족하는 항공정책의 방향이 흔들려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단체장들은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김해신공항은 △위험 △소음 피해 △환경파괴 △경제성 및 확장성 부족 등이 대표적인 불가 이유라고 했다.

이들은 “새로 만들어지는 ‘V’ 모양 활자로는 부산 방향은 구덕산, 승학산 때문에 아예 사용할 수 없는 반쪽짜리 활주로며 김해 방향 역시 공항시설법과 군사기지법에 저촉돼 산을 5개나 깎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3.2㎞짜리 활주로는 대형기나 대형 화물기의 이착륙시 활주로 이탈사고 위험도 도사리고있어 우리 국민과 세계인의 안전을 위협하는 위험한 공항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소음피해가 9배가량 확대되는 것은 물론 문화재보호구역인 평강천을 매립해야 하는 등 환경 훼손으로 서낙동강 철새도래지 자연 생태계 파괴도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들은 “김해공항 확장안이 결정될 때 4조1천700억원이던 건설비는 기본계획 수립과정에서 국유지 보상비용을 포함해 이미 6조9천900억원으로 뛰었고, 고정장애물 절취비용을 합치면 9조원을 넘을 것으로 보여 경제성도 떨어진다”고 강조했다.

이와관련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지난 13일 한 지역 방송사 인터뷰에서 “다른 상황 변화가 없는데 정치적인 이유로 이미 정리된 것을 반복해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부산시가 추진하는 동남권 관문공항에 부정적인 의견을 밝힌 바 있다.

한편 오거돈 부산시장은 성명서 발표 직후 기자들과 만나 “(김해신공항) 논란은 선거 때마다 제기됐던 사안으로 총선을 앞두고 (논의한다는 시각은) 맞지 않다”며 “정치 문제화 해 나가는데 대해 굉장히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국무총리실 차원에서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수용하느냐’는 질문에는 “수용할 것”이라면서 “합리적 결정이 나오리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오 시장은 ‘최정호 국토장관 후보자가 김해신공항을 적극 추진했다. 배치되는 것 아니냐’는 물음에 대해서는 “그 당시 상황과 지금 상황은 많이 달라졌고, 당시에는 지역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된 상황이였으나 지금은 부·울·경이 한 목소리를 내고 있고, 대구·경북은 다른 지역에 공항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그 때 상황과는 다르다”고 했다.

김응삼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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