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걸 “대우조선 부실, 근로자도 책임 없다고 못해”
이동걸 “대우조선 부실, 근로자도 책임 없다고 못해”
  • 김응삼
  • 승인 2019.03.27 1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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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킨지 보고서’ 논란에는 이동걸·최종구 “본 적 없지만 본질 아냐”
27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한국산업은행 등 10개 주요 금융기관의 업무보고에선 대우조선해양의 현대중공업 매각과 하도급 갑질 논란 등이 도마 위에 올랐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이날 전체회의에 출석, “대우조선 부실 책임이 지역이나 노동자에게 있느냐”는 정의당 추혜선 의원의 질의에 대해 “근로자는 회사의 일원으로서 (부실에) 전혀 책임이 없다고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국내 조선산업을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의 ‘빅3 체제’에서 ‘빅2 체제’로 재편해야 국제시장에서 경쟁력이 확보된다는 맥킨지의 컨설팅 보고서를 토대로 대우조선 민영화가 추진된 게 아니냐는 지적에 “(보고서를) 직접 본 적 없다”고 밝혔다.

추 의원은 국내 조선산업을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의 ‘빅3 체제’에서 ‘빅2 체제로 재편하는 것이 과거 맥킨지의 컨설팅 보고서를 토대로 한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이 회장은 “맥킨지 보고서의 존재 여부, 보고서 내용을 알고 있느냐 자체가 이 문제의 본질이 아니다”며 “조선산업의 활력과 재기를 위해 어떤 게 가장 바람직하냐는 차원에서 평가하고 추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이 시점에서 민영화하지 않으면 다음에 언제 할 수 있을지 모르는 상황이다. 대우조선의 미래가 불확실해지고, 대우조선 임직원 일자리까지도 힘든 입장에 처할 것이라 지금 이 시점이 (민영화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해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른바 ‘맥킨지 보고서’는 본 적 없지만, “빅2에 대한 논의는 이전 정부 보고서에도 나와있다”며 “과거에 한번 봤다”고 했다.

그러나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과거 정부에서 작성된) 빅2 체제 관련 분석보고서, 그런 건 없다”고 밝혔다. ‘맥킨지 보고서’도 본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최 위원장은 다만 “맥킨지 보고서가 아니라도 세계적 조선공급이 과잉이고, 3사 체제를 개편할 필요성에는 아주 확실한 공감대가 있었다”며 “합병이 잘 진되면 우리나라 조선산업이 발전하고, 고용 안정에도 오히려 도움이 되는 면이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제윤경 의원은 “대우조선의 불법 하도급행위로 피해를 입은 기업이 많다는 공정위의 결론이 있었는데 산업은행은 어떤 입장인가”라고 물었다.

이 회장은 ”대우조선의 문제이기 때문에 산은이 답변할 사안은 아니지만 피해업체들이 주장하는 2422억원의 피해액수는 대우조선으로서는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답했다. 산은이 대우조선 경영에 실질적으로 관여하고 있지 않느냐는 물음에는 “전혀 개입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이 회장은 대우조선해양에 투입된 공적자금의 정확한 규모를 묻는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의원 질의에 대해 “예비로 유동성 있게 지원키로 한 자금은 아직 지급되지 않아 그 부분을 제외하면 오늘까지 7조원이 들어간 것”이라며 “언론에서 13조원이라는 보도가 있었는데 그것은 중복된 숫자를 오해한 것”이라고 했다.

김응삼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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