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시험 마지막 관문 통과
올 상반기 중 초도비행 계획
올 상반기 중 초도비행 계획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개발중인 소형무장헬기(LAH)가 하늘을 날 수 있는 날이 멀지 않았다. KAI는 5일 LAH 시제 1호기의 엔진을 최초로 가동하는‘엔진Run’ 지상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험은 방위사업청 사업관리자가 참관한 가운데 KAI 비행시험진행관(Test Conductor)의 통제 하에 사천 본사에서 진행됐다. 엔진 Run은 비행시험에 착수하기 전 엔진 가동 중 동력전달장치, 비행조종·연료·유압·전기계통 등 모든 계통이 헬기에 통합된 상태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지 확인하는 지상시험의 마지막 단계로 약 2주간 진행될 예정이다. LAH는 엔진 Run에 성공하면 지상시험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비행시험단계에 진입하게 된다.
LAH개발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와 방위사업청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민·군 헬기 통합개발 사업으로 2015년 6월 KAIRK 개발에 착수한 4.9t급 무장 헬기이다. 2016년 8월 기본설계에 이어 2017년 11월 상세설계를 마쳤다. 작년 12월에는 시제 1호기를 공개하고, 올해 1월부터 주요 계통과 시스템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지상시험을 수행해 왔다.
이달 중 초도비행준비검토회의(FFRR, First Flight Readiness Review)를 통해 비행가능 여부를 확인하면 상반기 내 초도비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2년 8월까지 약 3년간의 비행시험을 거친 뒤 전투적합성 여부를 판정받고, 11월 체계개발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KAI 개발본부장 최종호 전무는 “LAH 엔진 Run의 성공을 위해 함께 노력해온 모든 관계자 여러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진행될 비행시험도 철저하고 완벽하게 수행하여 군과 국민의 기대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문병기기자 bkm@gnnews.co.kr
이번 시험은 방위사업청 사업관리자가 참관한 가운데 KAI 비행시험진행관(Test Conductor)의 통제 하에 사천 본사에서 진행됐다. 엔진 Run은 비행시험에 착수하기 전 엔진 가동 중 동력전달장치, 비행조종·연료·유압·전기계통 등 모든 계통이 헬기에 통합된 상태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지 확인하는 지상시험의 마지막 단계로 약 2주간 진행될 예정이다. LAH는 엔진 Run에 성공하면 지상시험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비행시험단계에 진입하게 된다.
LAH개발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와 방위사업청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민·군 헬기 통합개발 사업으로 2015년 6월 KAIRK 개발에 착수한 4.9t급 무장 헬기이다. 2016년 8월 기본설계에 이어 2017년 11월 상세설계를 마쳤다. 작년 12월에는 시제 1호기를 공개하고, 올해 1월부터 주요 계통과 시스템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지상시험을 수행해 왔다.
KAI 개발본부장 최종호 전무는 “LAH 엔진 Run의 성공을 위해 함께 노력해온 모든 관계자 여러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진행될 비행시험도 철저하고 완벽하게 수행하여 군과 국민의 기대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문병기기자 bkm@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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