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신항 협약 이번도 창원시 패싱인가
제2신항 협약 이번도 창원시 패싱인가
  • 경남일보
  • 승인 2019.04.30 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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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과 부산은 지난 63년까지 한 뿌리지만 그간 신항만, 신공항 등 여러 지역문제를 놓고 정면충돌로 갈등의 골이 깊게 파일 때도 있었다. 골이 너무 파이면 이웃한 경남과 부산 간에 공동번영의 불씨가 사그라질 수 있다. 그간 경남과 부산은 말로는 한 뿌리라면서 걸핏하면 공조를 내세우면서 경남과 이해관계가 걸리면 언제 그랬느냐는 듯 대립하는 것이 현실이었다.

해수부와 부산시의 주도로 이뤄진 제2신항 협상주체에서 빠졌던 창원시가 이번에 포함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BPA(부산항만공사)의 부산항 제2신항 협약식에는 해양수산부 문성혁 장관, 김경수 경남도지사, 오거돈 부산시장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허성무 창원시장은 참석자 명단에 빠져 창원지역의 반발을 사고 있다. 창원지역에서 이뤄지는 제2신항 건설에 당사자인 창원이 더 이상 패싱당해서는 안된다는 목소리가 높다. 지난 2월 11일 열릴 예정이었던 경남도·부산시·해양수산부 간의 제2신항 상생협약식은 창원시의 반발로 한차례 연기된바 있다.

제2신항 건설 지역이 100% 창원시 진해구 땅인데도 협상에서 창원시를 배제하는 상황은 개탄스럽다. 창원시는 이번도 창원이 패싱 된다면 더 이상 묵과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신항개발과 운영에 따른 혜택은 전국적이지만 환경피해, 어업소실 등 사회적 비용은 온전히 창원이 감내해야 한다. 창원의 참여가 배제된, 3자간 협약은 중단돼야 하며, 해수부·경남·창원·부산 등 4자간 협상 테이블을 마련해야 한다.

각종 인허가 절차에서 창원시와의 협의가 꼭 필요하고, 보상 작업은 창원시가 모두 수행하기 때문에 창원시의 협조는 필수다. 상생협약에 당사자 창원시가 포함돼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이해 충돌이나 갈등도 상생 차원에서 접근하면 해결의 실마리가 풀리기 마련이다. 제2신항 명칭에 대해서도 충분한 협의와 논의가 있어야 한다. 기존 부산신항 건설에 따른 피해보상이 마무리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제2신항이 건설되면 또다시 피해는 창원시가 떠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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