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윤 코치의 스트레칭 안내서
하동윤 코치의 스트레칭 안내서
  • 경남일보
  • 승인 2019.05.15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화운동이 필요한 복근과 척추기립근
저번 시간에 이어 이번 시간에도 몸통 전체의 스트레칭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칭 설명에 앞서 우리 몸의 전체적인 지탱에 있어 지대한 역할을 하는 복근과 척추기립근의 경우 하루 중 누워 있는 시간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 시간 강한 긴장에 지속적으로 노출 되어 있기 때문에 적절한 휴식과 함께 강화운동이 필요한 부위라는 것을 꼭 기억 하셔야 합니다.

/하동윤 시민기자·장소제공=빅클라이밍짐



 
사진 1-1
<사진 1-1>

시작자세는 바로 누워 무릎을 구부리고 발을 바닥에 평평하게 대고 엉덩이 너비로 벌립니다. 손은 깍지를 끼고 팔꿈치를 구부려 머리 뒤에 위치시킵니다. 숨을 내쉬며 머리와 몸통 상부를 천천히 감아올려 어깨가 바닥에서 떨어지면서 허리는 바닥에 닿아 있도록 합니다. 이때 복근에 추가적인 긴장을 주어 몸통의 커브를 심화 시키면 스트레칭 효과가 더욱 뛰어납니다. 10초정도 유지 시킨 뒤 긴장을 완화 시키고 15 ~ 20회 정도 반복합니다. 다음 스트레칭의 장점은 비교적 단순한 동작으로 복근을 강화 시킬 수 있고 보다 어려운 복근 운동을 하기 전에 복근의 효과적인 사용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는 스트레칭입니다.

 
사진 1-2
<사진 1-2>

시작자세는 온전히 엎드린 상태에서 이마는 바닥에 대고 팔은 몸의 양옆에 하여 허벅지 옆면에 붙이고 다리를 모으고 양발을 발등은 세워줍니다. 숨을 내쉬며 시작자세를 유지 하면서 머리, 몸통 상부와 중앙을 함께 바닥에서 들어 올립니다. 다시 숨을 들이쉬며 천천히 시작자세로 돌아가며 10회 정도 반복하여 시행합니다. 해당 스트레칭의 경우 척추기립근을 강화 시키고 동시에 복근까지 사용하여 몸의 전체적인 지탱에 필요한 근육을 고르게 강화 시킬 수 있는 스트레칭입니다.


해당 두 스트레칭의 효과는 우리의 몸에 굉장히 긍정적이며 특히 현대인들의 컴퓨터 사용, 사무업무에 있어 흔히 유발되는 구부정한 자세에 대한 교정 및 예방 효과 또한 뛰어납니다. 그리고 주기적인 시행으로 복근과 척추기립근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 할수록 평상시 요추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줄 일 수 있으며 골반의 안정화에도 굉장히 효과적인 스트레칭입니다.

※본 기사는 경상남도 지역신문발전지원사업 보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