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분권위원회, 혁신 연찬회 개최
자치분권위원회, 혁신 연찬회 개최
  • 김응삼
  • 승인 2019.06.19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강연
중앙권한 지방이양 등 논의
문재인 정부의 핵심국정과제인 자치분권 실현을 총괄하는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위원장 김순은)가 20일부터 21일까지 이틀간 강원도 고성에서 연찬회를 개최한다. 연찬회는 자치분권위원회 출범 1년이 지난 시점에서 성공적인 자치분권 추진을 위해 자치분권 핵심과제 법제화 현황과 향후 추진방안을 함께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에 따라 지난해 9월 확정 발표한 자치분권 종합계획과 후속조치로 지난 2월 마련한 자치분권 시행계획을 비롯한 국회에 제출된 지방이양일괄법 제정안과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자치경찰 실시를 위한 경찰법 개정안 등에 대한 상황도 공유한다.
 
이삼식 한양대학교 고령사회연구원장이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을 주제로 강연하고 분임토의에선 4개조로 나누어 주제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분임별 주제로는 지방이양 기능의 효율적 발굴·심의 방안, 특례시의 주요 쟁점과 추진방안, 자치분권시대 주민자치회의 사명과 역할, 교육자치와 지방자치 연계방안과 접경지역 남북교류거점 조성을 위한 시군통합 방안등이다.

김 위원장은 “이번 연찬회를 통해 우리가 당면하게 될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이란 과제를 알아보고, 국회에 제출된 자치분권 관련 핵심법안 처리를 통해 혁신적 포용국가 실현을 다짐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김응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