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칼럼] 자율주행차 시대를 대비하는 우리의 현주소
[과학칼럼] 자율주행차 시대를 대비하는 우리의 현주소
  • 경남일보
  • 승인 2019.06.26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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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기홍(전 김해교육장)
제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되면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변화의 바람을 가장 절실하게 느끼게 되는 자동차 생태계의 변화가 있을 것이다. 자율주행차는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기술로 우리의 삶을 바꾸고 새로운 산업과 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율주행차란 운전자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말하며, 발전 단계별로 운전자가 전적으로 조작하는 레벨0부터 모든 도로조건과 환경에서 시스템이 항상 주행을 담당하는 레벨5까지 6단계로 구분한다.

자율주행차는 구동장치인 가속기, 감속기 및 조향장치 등을 제어하여 무인화 운행을 가능하게 하는 ‘무인자동차 시스템’ 뿐만 아니라, 차량 주변의 위험한 상황을 정확히 인식하기 위한 앞 유리 장착 카메라, 사이드미러 카메라, 앞·뒤 범퍼 장착 초음파센서, 장·단거리 레이더를 이용하여 시각정보를 입력 받고 처리하는 ‘시각정보의 입력 및 처리장치’와 위급한 상황을 정확히 분석, 통제하는 ‘컴퓨터 네트워크 알고리즘 기술’과 ‘조향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는 첨단운전자 지원시스템(ADAS) 등을 기본으로 장착할 뿐만 아니라 도로교통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잠재적 위험 요소를 미리 전달하여 보이지 않는 모퉁이 사고도 예방하는 커넥티드카 기술도 필요로 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개별 프로세서와 센서에서 발생되는 여러 상황을 분석하여 시스템의 고장을 진단하고 경보를 알리는 ‘고장진단 체계 구축’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현재의 완성차들도 자동긴급제어(AEB), 전방충돌방지보조(FCA), 전방충돌경고(FCW), 차선이탈방지(LKA), 차로이탈경고(LDW), 차로유지보조(LFA), 차선유지지원(LKAS), 후측방충돌회피(ABSD), 운전자주의경고(DAW),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장치 등을 갖춘 2단계인 부분자동화 차량을 시판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기능을 탑재한 차량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매우 고가인 상황이므로, 자동차업체는 ADAS 부품 모듈의 소형화와 가격 경쟁에 힘을 쏟고 있다.

우리나라도 자율주행차 시대를 맞아 자율주행차 제작을 위한 기술과 경험에 투자를 하고 있다. 일부 자동차·정보통신(IT)기업은 이미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아도 특정 조건에서 차량의 속도·방향을 통제하는 수준인 4단계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였다. 핵심기술 중 위치인식과 차량제어 기술은 이미 상당히 발전되어 있고, 주변 상황인식 및 회피를 위한 센서기술도 향상되어 아직은 초기 단계이지만 어느 정도 자율주행 능력을 갖추게 됐다. 하지만 글로벌 회계·컨설팅기업 ‘KPMG 인터내셔널’이 발간한 ‘2019 자율주행차 준비 지수’ 보고서에서 대한민국은 평가 항목 중에서 기반시설과 기술·혁신은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정책 및 제도부문이 16위, 소비자 수용성은 19위로 하락하여 25개 평가 대상 국가 가운데 지난해보다 세 계단 떨어진 13위에 그쳤다. 지난해 자율주행차 실증도시 ‘K시티’를 개관하고, ‘서울~평창’ 자율주행 시연, 5G 자율주행 시범 운행 등 노력에도 자율주행 준비 수준이 전년보다 하락하였다. 이후 정부는 인프라 구축, 연구개발(R&D), 규제 혁신 등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하여 자율주행차의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있으며,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안이 4월 5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여 제도적 뒷받침을 위한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16년11월 테슬라S 오토파일럿 기능사용 운전자 사망 사고와 2018년 우버의 자율주행자동차 보행자 충돌 사망사고로 자율주행 차량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있다. 그러나 실제로 교통사고의 원인을 보면 전방주시 태만, 과속, 신호위반 등의 안전수칙 준수위반과 음주-졸음운전, 무단횡단 등 인간의 과실이 태반이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트롤리 딜레마보다 음주운전, 난폭운전, 졸음운전 등이 훨씬 위험하다. 이제 자율주행 자동차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다.

우리는 세계 5위 자동차 생산대국일 뿐만 아니라 세계 최고 수준의 ICT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정부가 자율주행 자동차의 상용화를 위해 도로교통법을 개정하고, 국내의 자율주행차량 유관부처 간 협력을 위한 컨트롤타워를 정립하고 자율주행차량 연구개발에 대한 집중투자를 한다면 자율주행차량 강국으로 발돋움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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