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지도자가 되려면
훌륭한 지도자가 되려면
  • 경남일보
  • 승인 2019.07.14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석기(수필가)
누구나 개인적 활동보다는 조직에 참여하고 조직을 통해서 많은 활동을 하게 된다. 조직이란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다수인의 협동 체계이기도 하다. 다수인이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려면 팀워크와 협동 체계를 구성할 수밖에 없다. 조직이 있는 곳에는 반드시 이끄는 자, 즉 리더와 이끌리는 자, 멤버가 있다. 이것이 구성되지 않으면 아무리 다수인이 있다고 해도 목표달성은 어려워진다.

리더가 마땅히 갖추어야 할 자질과 능력을 리더십이라고 하며, 또 멤버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능력을 일컬어 멤버십이라고도 한다. 뛰어난 조직이란 훌륭한 리더십과 훌륭한 멤버십을 가진 조직일 수밖에 없다. 아무리 리더가 뛰어나도 멤버들이 무능하면 훌륭한 조직이 될 수 없다. 그러나 리더가 다소 무능하다 해도 멤버들이 훌륭하면 조직의 힘을 발휘하게 된다. 훌륭한 리더십을 갖는 자는 훌륭한 멤버가 될 수 있고, 훌륭한 멤버십을 갖는 자는 훌륭한 리더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리더십의 본질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견해가 있지만, 남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힘이며, 남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으로써 영도력·통솔력·지도력·역량·용인지술 또는 소질을 말하는지도 모른다. 멤버들에게 영향을 주고 멤버를 변혁시켜서 조직의 목적을 달성케 하는 힘이기도 하다. 이를테면 멤버들의 태도·가치관·정신자세·사고·행동 등에 영향을 주어 조직의 목적을 달성케 하는 것이 리더의 직분이라는 뜻이다.

리더라면 권위를 가지도록 해야 한다. 멤버가 리더의 말을 따르는 것은 일종의 권위를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리더의 권위는 개인적·내면적 실력이요, 사회적·외면적 실력일 수밖에 없다. 권위는 실력에서 오며, 특히 내면적 실력은 권위의 원천이라고도 볼 수 있다. 그래서 리더라고 한다면 믿을 수 있어야 하고, 말에 책임이 따르고 인격을 신용할 수 있는 인간 보증수표가 돼야 한다.

리더는 양심적 인격, 성실한 성격의 소유자라야 한다. 모든 면에서 늠름해야 하고 씩씩하고 박력이 있어야 한다. 조직에는 여러 가지의 인물이 있기 때문에 자기와 반대되는 사람을 설득해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힘써야 한다. 무엇보다도 말과 글의 설득력, 성의와 인격에서 발하는 설득력을 갖출 수 있다면 참으로 훌륭한 지도자가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